유재수 감찰농단
황운하 선거농단
우리들 금융농단
3종 親文농단 게이트
국조 추진 진상조사위 발족

자유한국당이 28일 문재인 대통령 측근들의 비리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바로 첫 번째 회의를 여는 등 대여 공세를 수위를 높였고, 조만간 국회에 국정조사 요구서도 제출할 계획이다. ‘조국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청와대 핵심 인사들의 비위 의혹을 부각시켜 정국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기획 수사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우리들병원 특혜 대출 의혹을 ‘3종 친문 농단·게이트’로 규정했다.

나 원내대표는 “3종 게이트는 문재인 정권 내 권력형 비리의 빙산의 일각”이라며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통해 실체를 파악하고 향후 국정조사를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상조사위원장으로는 검사 출신인 곽상도(대구 중·남) 의원을 임명했다.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는 같은 날 오후 곧바로 첫 회의를 개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친문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첫 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부도덕성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라며 “여당은 청와대와 함께 범죄집단의 몸통이 될지, 분리할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중 가장 큰 사건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사실상 선거대책본부 역할을 했다”라며 “명백히 관권, 부정 선거이기 때문에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유재수 감찰농단’, ‘우리들병원 금융농단’ 사건도 있는 죄를 덮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만약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 정권이 시작하자마자 있었다면 이 사건들은 세상에 드러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결국 공수처가 절대 설치돼선 안된다는 근거를 제시해줬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진실을 밝히기 위해선 검찰에 공정한 수사를 촉구해야겠지만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도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며 “특위에서 국정조사 요구서를 가급적 빠른 시일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은 “부산시의 블록체인 특구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역점사업 중 하나인데, 블록체인 특구를 추진하려 한 주체가 유재수씨를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데려온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다”며 “최근 3철 중 한 분이 중국으로 출국했는데, 이분이 주변 분에게 시끄러운 일이 발생했다며 중국으로 가셨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3철’인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중 이 전 수석이 최근 중국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진 것을 감안하면 곽 의원은 이 전 수석이 유씨가 부산시 부시장에 임명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고, 청와대 감찰 무마에도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