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윤, MBC ‘어하루’서 열연
“늘 새로운 모습 보여주고싶어”

배우 김혜윤(23) 하면 비지상파 드라마 사상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올해 JTBC ‘SKY 캐슬’ 속 예서를 떠올리는 시청자가 여전히 많다.

김혜윤 역시 첫 주연으로 나선 MBC TV ‘어쩌다 발견한 하루’ 속 단오를 연기하면서 예서의 그림자를 지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최근 강남구 논현동 한 카페에서 만난 김혜윤은 “첫 주연이고, 분량도 많은 데다 학원 극이어서 걱정이 있었다”며 “단오와 예서가 성격이 다른 점도 고민이 됐다.

처음에는 대본을 읽을 때 예서처럼 연기하기도 했지만, 전작이 안 보이게 하고 싶었다. 코믹한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결과에 아쉬움이 커요. 방송을 보면 단오가 예서처럼 보이기도 했거든요. 하지만, 예서는 짜증을 내는 거라면 단오는 투정을 부리고 애교가 많은 차이점이 있었던 것 같아요. ‘어쩌다 발견한 하루’ 끝나고 실제로 애교도 많이 늘었거든요. (웃음)”

김혜윤의 자기 평가는 꽤 냉정했다. 그러나 이번에 그는 만화 속 엑스트라가 자아를 찾고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간다는 내용, 연기하기 쉽지 않았을 웹툰 원작 작품을 자연스럽게 소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혜윤은 “기본적으로 만화책 설정에, 캐릭터들이 만화에서 벗어나려는 지점도 있어 초반에는 이해가 어려웠다. 여러 장르를 연기한 느낌”이라며 “만화책 얘기에 심장병 투병, 하루(로운 분)라는 남자 때문에 울고 웃는 얘기 등 복합적이었다”고 했다.

그는 이어 “나 역시 과거에는 단역이나 엑스트라를 많이 했기에 단오에게 공감되는 부분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어쩌다 발견한 하루’ 시청자들은 ‘나쁜 남자’ 백경(이재욱)파와 하루파로 갈려 각자 뜨거운 지지를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김혜윤은 “전반적으로 마음에 드는 사람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시나리오를 다 보지 않았을 때는 하루한테 마음이 갔는데, 마지막에 백경의 서사가 나오니까 안쓰럽더라고요. 결론은 ‘제 마음에 드는 사람은 없다!’ (웃음) 실제 김혜윤은 사실 ‘금사빠’(금방 사랑에 빠지는 사람)고요, 같이 있을 때 즐거운 사람을 좋아합니다.”

그는 ‘SKY 캐슬’ 이후 급증한 인기에 대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는 느낌이 크진 않다. 그래도 초심을 잃지 않으려 늘 노력한다”며 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예서를 벗으니 이제 슬슬 단오로 불리고 있어요. 이젠 단오를 벗는 게 가장 큰 숙제겠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