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통과시
의원직 총사퇴 당론화는
자칫 여론 역풍 맞을 수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에 대해 자유한국당 일각에서 ‘협상론’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공수처법과 선거법 개정안을 완강히 반대해오던 태도를 바꿔 협상에서 최대한 목소리를 내는게 현실적인 방안이라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은 2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 집중’에 출연해 “선거제 개편만은 막아야 한다”면서 “공수처 법안을 조금 손질해서 독소조항을 빼고 어느 정도 협상이 된다면…”이라고 밝혔다.

그는 “무엇이든 협상을 하려면 서로 주고받아야 가능하다”라며 “전부냐 전무냐, 이렇게 가면 서로가 파멸”이라고 덧붙였다.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도 이날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나와 ‘선거법을 일방 처리하지 않겠다는 약속이 있을 경우 당내에서 협상론을 제기할 움직임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 역시 “둘 다 막을 방법이 없다면 더 중한 선거법을 막자는 취지”라며 “공수처법이야 우리가 집권하면 폐지할 수 있지만, 한번 고친 선거법은 절대 변경이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한국당 내에서 협상론이 나오는 것은 황교안 대표의 단식투쟁으로 선거법·공수처법 처리에 변수가 생겼지만 범여권의 패스트트랙 처리 의지가 강해 제동을 걸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실제 국회 회기가 끝나 무제한 토론이 종결되더라도 다음 임시국회에서 언제든지 표결이 이뤄질 수 있어, 패스트트랙을 저지할 근본적인 방책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나아가 한국당 강성 의원들은 ‘패스트트랙이 통과되면 의원직 총사퇴를 당론화할 것을 요구한다’고 중지를 모았으나 자칫 ‘쇼’로 비춰질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패스스트랙에 반발해 한국당 의원 모두 사퇴한다고 쳐도 앞으로 우리에게 더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의원직을 던져 놓고도 지역구에서 내년 총선을 위해 선거운동을 하게 되면 모양새가 좀 이상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