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재정적 지원 등 상생 협약
포항형·경주형 생성 계기로

25일 경북도청에서 ‘2019년 경상북도 노사민정협의회’가 열리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25일 ‘노사민정 상생협약서’를 발표했다. 노사민정 상생협약은 노사 상생, 원·하청 상생, 지역 상생을 바탕으로 경북형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됐다.

협의회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오탁 한국노총 경북지역본부 의장, 고병헌 경북경영자총협회장, 장근섭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이덕희 경북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협약서는 △도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지역갈등 요인의 해소 △지속가능한 경북형 일자리 추진을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투명경영을 통한 경영 내실화 도모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사분규 최소화 노력 △신규 인력 채용 시 지역인재 우선 채용 및 적정한 고용 형태와 근로 시간 보장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협의회는 최근 구미형 일자리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향후 경북형 일자리 사업을 대한 경북도의 보고를 받았다. 이어 노사 상생 경북형 일자리 사업의 성공을 위해 노사민정의 역할에 대한 상호 협력과제 및 향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최근 장기적인 경기침체 속에서 구미형 일자리 사업 추진 등 노사공동 노력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구미형 일자리 성공을 계기로 포항형, 경주형 일자리가 생성되는 계기로 삼아 모두가 더불어 잘 살 수 있도록 경북도 노사민정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경북도 노사민정협의회는 근로자와 사용자의 상생·협력을 통한 산업평화 정착과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도지사를 위원장으로 근로자대표, 사용자대표, 도민대표 및 전문가, 정부기관대표로 구성돼 있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