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불법노점상 갈등 해소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 ‘최우수’ 등
우수사례 적극 발굴… 삶의 질 UP

[예천] 예천군이 최근 ‘2019년 혁신 우수사례 평가’에서 실·과·소 및 읍·면 우수사례 각 3건을 선정했다.

최우수 사례로는 새마을경제과가 추진한 ‘30년 불법노점과 전통시장의 상생’ 사례와 풍양면이 추진한 ‘어르신 위한 눈높이 스마트폰 교육’ 사례를 각각 선정했다.

‘30년 불법 노점과 전통시장의 상생’은 30년 동안 장날마다 전통시장 주변 인도와 노상주차장에 성행하던 불법 노점상을 전통시장 안으로 유입해 군민 보행 안전을 확보하고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했다.

특히 전통시장 상인회, 노점상 대표, 행정기관 등 관계기관의 수차례 회의를 통해 전통시장 내 넓은 장소를 노점상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상생방안을 도출하고 군민들의 자발적인 캠페인과 행정기관의 지속적인 홍보·계도 활동을 통해 전통시장과 불법노점상의 생계를 둘러싼 오랜 갈등을 해결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읍·면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어르신 위한 눈높이 스마트폰 교육’은 스마트폰은 주민생활과 떼려야 뗄수 없는 관계이지만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마을 경로당에서 교육을 실시해 주민생활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 찾아가는 서비스를 구현해 호평을 받았다. 우수상은 도시과의 ‘주민참여로 이루어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예천읍의 ‘읍민 소통 소리함 설치’ 사례를, 장려상은 문화관광과의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관광 프로그램(금당야행)’과 감천면의 ‘감천 전통 5일장 되살리기 운동 전개’ 사례를 각각 선정했다.

김학동 군수는 “앞으로도 주민생활과 밀접한 혁신 우수사례 적극 발굴하고 이에 대한 평가와 포상을 제공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쓸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안진기자

    정안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