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정례회 도정 질문
인구 채우기로 인근 도시 공동화…개발목표 애당초 실패작
혐오 기피 시설도 몰려 있어 환경호르몬·악취 등 대책 시급

경북도의회가 경북도청 신도시 조성사업과 관련한 문제를 경쟁적으로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명호 도의원은 22일 열린 제312회 도의회 정례회 도정 질문에서 “도청신도시 목표 인구 설정은 실패작”이라며 “2027년까지 인구 10만명의 자족도시를 만든다는 개발목표는 애당초 무모한 계획이었고 위험한 발상이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올해 9월 현재 도청 신도시 주민등록 인구는 1만6천317명으로 타 시·도에서 인구가 유입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인구의 40%가 안동에서, 18%는 예천에서 전입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1단계 사업의 대규모 공공기관 이전처럼 유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2단계와 3단계 사업에 유입될 인구도 안동과 예천 등 인근 시·군 주민이 될 것”이라며 “2단계 사업 목표인구 4만5천명도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처럼 신도시에 인구를 채우기 위해 인근 시·군을 공동화시키는 것은 절대로 옳지 않다”며 “늦기 전에 신도시에 투자하고 입주한 분들에게도 현실을 진솔하게 털어놓고, 도청신도시 개발계획을 재검토해 목표인구부터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열린 도정을 펼칠 것”을 요구했다.

남용대 도의원도 “도청신도시가 8번의 설계 수정에도 불구하고 현재 정주인구가 목표치 대비 4천500명이나 부족한 2만1천명에 불과하다”면서 “유치 가능성이 없는 한옥형 호텔 계획을 전면 백지화 하는 등 현실성 있는 도청신도시 조성 계획을 다시 수립할 것”을 도지사에게 주문했다. 남 의원은 “경북개발공사가 발주한 신도시 2단계 조성사업을 맡은 한 건설사는 자회사에, 신도시에 임대아파트를 짓는 다른 건설업체는 외지업체에 대부분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면서 “지역 건설업체가 하도급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도 촉구했다.

김성진 도의원은 “도청신도시엔 일반적으로 주민이 기피하는 혐오·기피 시설이 몰려 있다”면서 “이 시설은 도청신도시를 조성하면서 몇몇 전문가들과 경북도가 의기투합해 주민 의사를 제대로 수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 시설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호르몬과 악취 등에 대한 조속한 대책 마련을 통한 주민의 건강과 쾌적한 도시 환경권 보장 여부에 따라 2단계 신도시 사업의 성패가 달렸다”면서 “신도시 공원화, 스포츠 시설 확충 등 주민 편익시설 설치 계획과 일정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병현기자

    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