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SNS, 소통과 공감의 창으로
의성군 SNS, 소통과 공감의 창으로
  • 김현묵기자
  • 등록일 2019.11.21 19:48
  • 게재일 2019.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郡, 적극적인 온라인 행보 ‘눈길’
‘의성眞 알리미’ ‘블로그기자단’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홍보로
군민·관광객 목소리 귀 기울여

의성군 블로그기자단에게 인사말을 하는 김주수 의성군수
[의성] 의성군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매체를 통한 온라인 홍보가 화제다.

군은 2015년부터 SNS 4개 채널을 개설해 이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근에는 급변하는 SNS 환경에 발맞춰 기존 채널 외에도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유튜브’ 등을 추가 오픈했다.

그간 지자체를 비롯한 일부 정부기관의 SNS는 네티즌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홍보로 새로운 소통의 창을 열었다는 평을 받아왔다. 이에 군은 온라인 홍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왔으며, 군청 직원들의 능동적인 참여에 힘입어 창의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왔다. 그 노력의 결실로 △ 2017년 ‘대한민국 SNS 최우수상(기초지차체 군 부문)’ △ 2018년 ‘올해의 SNS 최우수상(부문 페이스북)’ △ 2019년 ‘소셜인터넷 서비스 혁신대상 최우수상(부문 페이스북)’△ 2019년 ‘올해의 SNS 대상 최우수상(부문 블로그)’ 등을 수상했다.

군은 이 기세를 이어가기 위해 올해 초 의성군 SNS의 전담부서인 홍보소통담당관실 소통계를 신설했으며, 단순 홍보 목적이 아닌 군민과 소통하고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의 발굴·제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지난 4월 홍보소통담당관실의 직원들로 구성된 ‘갈릭맨즈’를 결성했으며, 직접 기획·출연·촬영·편집을 맡아 소통 콘텐츠를 제작·홍보하며 지역민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소통 콘텐츠로서는 ‘의성군 홍보뉴스’ ‘의성眞 알리미’ ‘유퀴즈 온 더 의성’ 등 다양한 코너를 기획, 약 6개월간 총 27편을 제작했다. 조회수는 총 1만4천365회에 달한다.

또 군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 2016년 ‘제1기 의성군 블로그기자단’을 운영했다. 올해는 지역민으로 구성된 25명의 ‘제2기 의성군 블로그기자단’이 출범해 홍보교류도시와 ‘교류 팸투어’를 진행하고 ‘의성슈퍼푸드마늘축제 팸투어’ 등의 오프라인 홍보 활동도 추진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에는 전국 군단위 최초로 의성군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의성眞’을 활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제작해 2만명에게 무료 배포하며 전국적으로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군은 이처럼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으며 군민·관광객과 소통하고 있다.

김주수 군수는 “차근차근 시작한 일이 좋은 결실을 맺게 돼 기쁘다. 군은 앞으로도 시대의 흐름에 맞는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해 군민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고, 공감하는 군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현묵기자
김현묵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