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단 252명 2박3일 합숙 거쳐 최종 평가 수행
공론화위 무작위 표집 절차… 과열홍보 감점도 관심

대구시 신청사가 들어설 입지가 12월 22일 최종 결정된다.

김태일 대구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 위원장은 다음달 20∼22일 대구시 신청사 건립 예정지 선정을 위한 평가를 실시하게 되며, 대구시민 252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이 평가를 수행하게 된다고 20일 밝혔다. 시민참여단은 평가기간 동안 외부 영향이 배제된 통제된 공간에서 2박3일간 합숙하며, 숙의 과정을 거쳐 대구시 신청사 예정지를 결정짓는 평가를 수행하게 된다.

시민참여단은 합숙 첫 날 집결 후 곧바로 평가장으로 이동해 등록 절차를 마친 후 후보지 현장을 찾아 해당 후보지 구·군으로부터 부지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된다. 이어 둘째 날에는 평가기준에 맞춰 준비한 구·군으로부터 후보지의 강점 등의 발표를 듣고 숙련된 전문 퍼실리테이터(회의 진행 도우미)의 진행으로 질의응답, 토의 등의 심도 있는 숙의과정을 갖게 된다.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후보지 4곳의 현장답사, 숙의 내용을 바탕으로 실시한 후보지 평가가 끝나면 곧바로 집계작업에 들어가며, 집계결과가 나오는 대로 즉시 대구 신청사 예정지를 현장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공론화위는 평가기간을 확정함에 따라 시민 232명과 시민단체 10명, 전문간 10명 등 시민참여단 252명에 대한 무작위 표집에 들어갈 예정이다. 시민참여단에 포함될 시민 232명은 이달 말부터 12월 중순까지 전문기관을 통해 표집에 들어간다. 대구시 소재 8개 구·군에 각 29명으로, 총232명이 정원이며, 결원에 대비한 후보군까지 포함하면 실제 표집수는 300명 정도가 된다.

신청사 입지 결정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과열유치 행위에 대한 감점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감점 점수가 1천점 만점에 30점에 불과해 후보지 결정에 영향이 미미하게 미칠 것으로 보기 쉽지만, 경북도청 이전 당시 1등과 2등이 11.7점 밖에 차이나지 않은 점에 비춰보면 결코 적은 점수는 아니라는 평가다. 과열유치 행위에 대한 감점이 후보지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도 있는 것이다. 그동안 공론화위원회의 1∼10차 회의를 종합하면 중구는 현수막 등 기구·시설물 이용행위 등 총 35건이 감점대상으로 분류돼 감점상한선(30점)에 달한 상황이다. 2건과 1건씩의 감점대상이 적발된 달성군과 북구는 1.7점과 0.8점씩 감점된다. 공론화위는 과열유치행위에 대한 제보접수 기간을 1·2차로 나눠 운영하기로 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