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 공무원들 내부 스크랩에
비판기사 빼고 홍보성만 게재
편향 보고 지적… 비난 목소리

[칠곡] 칠곡군 홍보팀이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임의적으로 내부망 스크랩에서 빼 군(郡) 내부적으로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칠곡군의 대외 홍보업무를 담당하는 기획감사실 공보계는 매일 군정과 관련한 언론보도 기사를 스크랩하고 있다. 홍보 기사와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비판 기사를 모두 스크랩해 군청 공무원들의 경각심을 일깨워야 하지만 비판 기사는 빼고 홍보 기사만 스크랩해 내부에서조차 비난을 받고 있다.

군 관계자는 “최근 인터넷에서 ‘칠곡군’을 검색하면 나오던 기사가 내부망 스크랩에 빠져 있었다”고 귀띔했다. 평소 군 공무원들은 오전 업무 시작 전 스크랩을 통해 지역에 대한 뉴스나 정보를 확인한다. 군 홍보팀은 내부 공직자들의 평소 습관을 잘 알기에 군정홍보에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스크랩을 뺀 것으로 내부에서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점이 알려지자 홍보팀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발전을 위한 주민들의 목소리나 시각이 지자체장이나 군에 전달되지 않아 퇴행적인 행정을 부추길 수도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또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무소통의 지자체라는 불명예 역시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여 내부 공직자들의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공무원 A씨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도 아니고 내부망의 스크랩 기사를 뺀다고 직원들이 사실을 모르는 것도 아닌데 왜 굳이 이런 얕은수를 쓰는지 한심하다”며 “평소에도 이런 일이 비일비재(非一非再)하면 칠곡군의 망신”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공무원 B씨는 “언론의 지적과 문제 제기를 올바르게 보고해야 군정에 적극 반영될 텐데 이같이 편향 보고를 했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이를 방조한 군수와 간부들도 일부 책임이 있는 만큼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재욱기자

    김재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