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진흥위 심의 최종 통과
경북도, 내년 용역비 확보키로

정부 국책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주 혁신원자력연구단지’가 원자력진흥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의 심의를 최종 통과했다. 경북도는 원자력진흥위원회에서 정부의 ‘미래선도 원자력 기술역량 확보방안’이 최종 의결 확정돼 ‘경주 혁신원자력 연구개발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고 19일 밝혔다. 그동안 일각에서 본 사업이 국책사업이 아니라는 지적과 함께 제대로 추진되고 있지 않다는 등 우려도 있었으나 이번 원자력진흥위원회의 결정으로 해소됐다.

당초 원자력연구단지 기본 인프라 및 선도시설 구축에 7천21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계획이었지만, 정주지원사업비 등 사업비 규모도 상당부분 늘어나 8천억원 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연구단지 조성에 따른 경주지역 발전전략 수립과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을 위해 내년도 예산에 도비 1억 3천만원의 용역비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산업과 관광, 정주여건 삼박자가 어우러져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져온 프랑스 ‘소피아 앙띠폴리스’ 등 해외 선진사례 등을 벤치마킹해 원자력연구와 관광, 주거가 함께 갖추어진 입체적 연구단지 조성을 구상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번 원자력진흥위원회의 의결로 경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던 혁신원자력 연구단지가 순항을 하게 됐다”면서 “지역에 축적되어 있는 원자력 인프라와 인력을 적극 활용해 경주를 세계 속의 혁신적인 R&D연구단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초소형원자로(SMR)가 중심이 되는 혁신원자력 연구개발 사업은 미래의 혁신원자력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다. 지난 7월 경북도·경주시·원자력연구원이 ‘혁신 원자력기술 개발과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8월에는 경북도, 경주시, 원자력연구원내 사업 지원조직 TF팀이 각각 구성·운영중이다. /이창훈·황성호기자

    이창훈·황성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