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불만 물질 모두 기준치↓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대구시민에게 공급된 수돗물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는 세계보건기구 ‘먹는물에서 소비자 불만 원인물질 기준치’를 적용 평가한 결과,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의 맛, 냄새 그리고 외관에 대해 소비자 수용관점에서 ‘불만을 일으킬 수 있는 물’인지 여부를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치로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대구 5개 정수장(매곡, 문산, 고산, 가창, 공산)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그 결과, 대구 수돗물은 소비자가 불만을 일으킬 수 있는 26종의 물질과 인자 모두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 이하로 나왔다.

물리적인 인자(3종)는 △거부감이 없어야 하는 맛과 냄새는 ‘무미무취’ △외관과 관련되는 물질인 색도와 탁도는 각각 불검출과 기준치의 60분의 1수준으로 검출됐다.

또 무기물질(10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세탁물과 위생용품에 얼룩이 생기게 하는 원인물질인 철, 구리, 망간은 불검출됐다. 이어 불쾌한 맛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인 아연은 기준치의 800분의 1수준이었으며 탈색과 침전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인 알루미늄, 불쾌한 맛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인 나트륨, 황산이온, 염소이온은 모두 기준치의 10분의 1수준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부식을 유발하거나 비누를 과다하게 소비시키는 원인물질인 수소이온농도와 경도는 적정 수준을 보였다.

유기물질(13종)은 모노클로로벤젠, 1,2-디클로로벤젠, 1,4-디클로로벤젠, 1,2,3-트리클로로벤젠, 1,2,4-트리클로로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 스티렌, 합성세제, 2-클로로페놀, 2,4-디클로로페놀, 2,4,6-트리클로로페놀 등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이승대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먹는 물에 대해 소비자 건강관점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한 건강과 관련된 물질의 기준치와 수돗물을 비교해 볼 때 무기물질인 구리와 망간은 모두 불검출됐다”며 “대구수돗물이 건강한 물로 평가된 만큼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높이도록 실시간 수질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