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단 252명 중 지역민 대부분
외부 전문가는 10명 뿐
참여시민들 거주지·거리 우선시
객관적 선택 어려워… 조정 요구
시 “기준변경 안돼, 공정에 최선”

달서구가 대구신청사 후보지 선정 기준이 불공정하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달서구 관계자는 18일 “대구시가 일방적으로 연내에 신청사 후보지를 선정하려고 하는데 결과에 승복하게 하려면 선정 기준을 다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최근 시민참여단 252명을 무작위로 뽑아 연내에 신청사 후보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8개 구·군별로 29명씩 모두 232명에다 시민단체 관계자 10명, 외부 전문가 10명을 합해 시민참여단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달서구는 시민참여단에 시민 비율이 너무 높다는 점을 문제삼고 있다. 참여 시민들이 거주지역이나 가까운 곳을 선호할 수밖에 없어 청사 입지에 객관적인 선택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달서구 관계자는 “경쟁 지역인 북구와 중구는 유치 신청을 하지 않은 동구·수성구·남구와 가까워 표를 얻는데 유리하지만, 달서구는 이웃한 달성군과도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달서구는 지역 연고와 상관없이 외부 전문가 중심의 객관적인 판단이 바람직하다며 외부 전문가 160명, 시민 80명으로 시민참여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북도청, 충남도청 이전 후보지 결정 때 전문가 비율이 각각 72.3%와 57.6%였던 점을 예로 들었다.

달서구의회도 최근 성명을 내고 “최적 후보지 선정을 위해 주관적으로 치우칠 수 있는 시민참여단 구성을 외부전문가 위주로 조정하거나 결선 투표를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달서구는 공론화위원회가 시민 비율을 높여 놓고, 구·군별 인구 격차를 무시한채 동일한 인원을 배정한 것도 불공정하다고 지적했다. 달서구 인구는 57만명으로, 다른 3개 구·군(중구·북구·달성군) 8만∼43만명과 차이가 크다. 달서구는 옛 경북도청이 있는 북구를 고려해 선정 기준에 ‘상징성’이라는 추상적 내용을 넣었다는 소문에 의혹을 제기했다.

대구시 신청사공론화위원회 측은 “이미 확정해 발표한 선정 기준을 변경하기는 어렵다”며 “시민참여단이 숙의해 공정하게 선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