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용퇴론 사실상 거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3선의원인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선언 이후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내에서 지도부 용퇴와 중진 불출마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그러나 황교안 대표는 사실상 거부했고, 중진의원들 역시 대부분 불출마 요구에 부정적이어서 인적쇄신 논란이 당내에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황 대표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총선에서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총선 승리’에 대한 의지를 밝히면서 내놓은 언급이지만, 당내에서 제기된 지도부 용퇴론을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해석된다.

지도부 용퇴론은 불출마 선언을 한 김세연 의원이 “두 분(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이 앞장서고, 우리도 다 같이 물러나야 한다”고 말하면서 불거졌다. 여기에는 황 대표가 인적쇄신·인재영입 등에서 이렇다 할 정치력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평가와 함께 황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르는 데 상당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는 방증으로 분석된다.

황 대표 외에 다른 당 지도부 역시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이날 최고위 공개 모두발언에서 원외인 정미경 최고위원과 청년 최고위원인 비례대표 신보라 의원만이 인적쇄신 필요성을 언급했을 뿐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저지가 한국당의 역사적 책무이며, 그 책무를 다하는 게 저의 소명”이라며 사실상 임기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비공개 최고위에서도 김세연 의원의 쇄신 요구를 놓고 지도부 차원의 논의는 사실상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불출마 선언압박을 받고있는 중진 의원들도 대부분 김세연 의원의 ‘충정’은 이해한다면서도 그가 주장한 ‘총사퇴’나 불출마 요구에는 “현실성이 없다”, “몽상 같은 얘기”라고 탐탁치 않은 반응이다. 한 영남권 3선 의원은 “당을 해체하고 모두 사퇴하라는 주장은 나가도 너무 나갔다”며 “당을 쇄신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영남권 4선 의원은 “먼저 통합하고, 안정된 체제에서 쇄신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전원 불출마로 소 키울 사람이 사라지면 누구에게 유리하겠느냐”고 반문했다.

한 중진 의원은 “김 의원 주장은 변혁을 이끄는 유승민 의원의 ‘헌 집 헐고 새 집 짓자’는 주장과 맞닿는다”며 “서로 교감 아래 나온 발언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다만 김 의원의 취지에 호응하는 의원도 적지않아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대구지역 4선의원인 주호영(대구수성을) 의원은 CBS 라디오에 출연해 “20대 공천에서 ‘친박’이네 ‘진박’이네 하던 상황과 그 이후 탄핵 직전 상황 등을 보며 자괴감을 느꼈던 의원들이 한둘이 아니었다”며 “그 이후 자당 출신 대통령이 탄핵당하고 구속된 뒤 3년 연속 큰 선거에서 대패했지만 자정·혁신 운동이 없었다. 앞으로 불출마 선언은 더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3선인 김용태(양천구을)의원 역시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김세연 의원이 자유한국당에 던진 화두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자유한국당의 존재 이유를 물었다”면서 “지금 문재인 정부, 안으로는 경제, 바깥으로는 안보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데, 지금의 한국당으로서는 미안하지만 막을 수 없다, 이게 국민의 뜻이다. 그래서 자유한국당 백지에서부터 재구성하라, 이게 국민의 뜻이니까 황교안 대표, 그리고 나경원 원내대표도 거취를 결정하라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저는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여기에는 저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더 험지로 가라고 하면 험지로 가고, 중진들 다 물러나라고 하면 깨끗하게 받아들여야겠구나, 그런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