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기업 테크엔, LED 조명으로 미세먼지도 잡는다
대구 기업 테크엔, LED 조명으로 미세먼지도 잡는다
  • 김재욱기자
  • 등록일 2019.11.11 18:51
  • 게재일 2019.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달성혁신성장포럼서
친환경 미세먼지 제품
LED가로등·LED보안등
LED공장 투광등 선보여

테크엔이 개발한 친환경 미세먼지 제어용 LED보안등. /테크엔 제공

(주)테크엔(대표 이영섭)이 12일 대구 달성군민체육관에서 열리는 ‘달성혁신성장포럼’에서 친환경 미세먼지 제품을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대구지역에 소재한 LED 조명업체 (주)테크엔은 1년에 걸쳐 개발한 친환경 LED 조명등에 미세먼지를 탈취해 맑은 공기로 정화시켜주는 친환경 미세먼지 제어용 LED가로등, LED보안등, LED공장 투광 등을 개발했다.

최근 엘니뇨로 건기날씨가 증가해 중국 몽골지역의 사막화가 빠르게 확대되는 점과 매년 황사유입의 날짜가 늘어나고 있는 점, 화석연료 사용 증가와 경유자동차의 사용증가로 인한 미세먼지 농도가 위험 수위에 도달한 점 등에 대비하기 위해 이번 제품의 개발 연구에 돌입하게 됐다.

이번에 개발된 미세먼지 저감용 LED 가로등, 보안등은 신재생 태양광 모듈의 전력생산으로 리튬이온 베터리에 저장하고, 이 전원으로 미세먼지 센스가 공기의 질을 감시해 미세먼지가 발생시 휠트가동으로 먼지를 걸러준다.

이영섭 테크엔 대표.  /테크엔 제공
이영섭 테크엔 대표. /테크엔 제공

LED 가로등의 경우 도시형, 일반국도, 고속도로 등으로 용도가 나눠져 있고, 보안등의 경우는 시내 골목길, 공원, 광장, 산책길 등 사람이 붐비는 곳에 활용이 가능하다.

공장 투광등은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현장의 먼지와 공해를 센스가 자동감지 먼지를 탈취하므로 산업현장의 근로시간에 방진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될 만큼 공기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영섭 대표는 “현재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인해 맑은 공기가 부족한 상황이다”며 “사람의 움직임와 대화과정에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므로 호흡기에 의한 질병이 걸릴 수도 있기에 깨끗한 공기 정화가 필수적이다. 이번에 개발한 친환경 미세먼지 제품들이 깨끗한 공기 정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김재욱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