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이 6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파행한 뒤 자유한국당 소속 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송) 예결위원장을 별도로 만나 ‘맥주 회동’을 했다. <사진·강기정 정무수석 페이스북 캡처>

강 수석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진과 함게 글을 올리며 “어젯밤 박근혜 정부의 정무수석이었고, 지금은 예결위를 이끄는 김 위원장과 맥주 한잔(을 했다)”고 전했다. 전날 예결위 전체회의는 야당이 지난 1일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빚어진 강 수석의 ‘태도 논란’과 관련,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출석 및 사과를 요구해 여야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파행된 바 있다. 강 수석 역시 회의 참석을 위해 국회를 방문했다가 발길을 돌렸다.

강 수석은 페이스북에서 “(나는) 한때 예결위 민주당 간사였다”며 “(김 위원장과 나는) 비슷한 경력을 지니고 있다”며 “(김 위원장과) 많은 ‘같음과 다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같음’ 중의 하나는 예결위 회의는 열려야 하며, 예산안은 법적 기일 내에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 수석은 “미안하다”, “잘못했다”며 거듭 사과의 뜻을 표명,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에게도 얼마든지 다시 사과할 용의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재원 예결위원장은 “당초 8일 만나기로 했는데 어제(6일) 파행한 예결위 회의가 8일로 잡혀 보게 된 것이다. 강 수석은 나와 동갑이어서 사적으로 만나 얘기도 하고 그랬었다”며 모임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도 합류했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선거법 등 몇 가지 쟁점뿐 아니라 여러 현안이 있어서 서로 얘기를 많이 했다. 견해 차이가 있는 부분도 있고, 일치하는 부분도 있고, 맞춰가면 되겠다 싶은 부분도 있었다”고 전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