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요금 부과·예산절감 등
시민 체감 긍정적 성과 나타나
“더 효과적인 서비스 확대할 것”

상수도 스마트검침시스템개요 /대구시 제공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원격검침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는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정보통신기술(IoT)을 기반으로 한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을 달성군 가창면 일대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가창면 일대에서 발생하는 수도 누수에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하게 됐다. 보통 상수도는 2개월마다 실시되는 정기 검침 시 누수 발견이 가능했다. 하지만 스마트 원격검침으로 누수발생 후 1∼4일 이내에 누수를 발견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누수량을 줄이는 것은 물론 물 손실 절감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얻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 원격검침을 통해 사생활 침해 해소와 검침률 100%로 예산절감, 투명한 요금 부과가 가능하게 됐다. 그동안 수도 검침 직접 방문에 따른 사생활 침해와 거주자 부재 시 미검침에(주택지역 평균 미감침율 30%) 따른 재방문 비용발생 등의 문제가 있었다.

전국 최초로 SKT 기간망을 이용하고, 외부에 설치했던 단말기를 수도 계량기 보호통 내부에 설치해 공사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통신 성공률을 99% 이상 유지하는 성과도 이뤘다. 이외에도 정기검침일과 관계없이 실시간 검침데이터의 확보는 공급량과 검침량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어 정밀한 수도사용량 분석과 예측이 가능해졌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는 정보통신기술(ICT)기반의 혁신기술로 대한민국 스마트시티를 선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고, 그 노력의 하나로 전국 최초로 시행한 상수도 스마트검침 시스템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나타내 기쁘다”며 “앞으로 빅데이터에 기반한 축적된 데이터의 정교한 분석 모델을 개발해 누수판단 정확성을 높이는 시스템을 구현, 더 효과적인 시민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