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학들 “일단 한시름 놔”
수능 위주 전형에 사교육 늘면
지방 학생에 불리 우려는 커져

문재인 대통령의 정시비율 상향 조정 발언 이후 뜨거운 찬반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교육비서관이 “학생부종합전형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일부 서울 소재 대학”으로 적용 대상을 못박았다. 정시모집 확대로 인한 신입생 유치 어려움을 걱정하던 대구·경북지역 소재 대학들은 한시름을 놓은 듯하지만, 지방·저소득층 학생들이 입시전형에서 불리해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함께 나온다.

이광호 청와대 교육비서관은 28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언급한 정시비중 상향 입시제 개편과 관련 “모든 대학에 적용된다는 것은 오해”라고 밝혔다. 이 비서관은 “교육부가 2022년부터 정시 비중을 30% 이상으로 올릴 것을 권고했으나 일부 대학에서는 여전히 학종 비율이 지나치게 높다”며 “이들 대학에 대해서는 30%보다 높은 비율로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서울 주요 대학, 그중에서도 현재 정시모집 비중이 30% 이하인 곳이 정부의 조치 대상이라고 설명한 셈이다.

문 대통령의 정시 비중 확대 언급으로 신입생 유치에 악영향을 미칠까 전전긍긍하던 대구·경북지역 소재 대학들은 한시름 놓았다는 분위기다.

지방대학은 수능 선발 비중이 낮고, 학생부종합전형 중 교과 선발 비중이 크다. 가뜩이나 학령인구 감소로 신입생 모집이 힘든 상황에서 정시마저 확대되면 지방대를 찾는 학생이 더욱 줄어들 수 있다. 그만큼 지방대학들이 수시모집을 통한 신입생 선발에 사활을 거는 것이다.

포항지역의 한 대학 관계자는 “정시 확대는 지방대학에 치명적”이라며 “지금까지 지방대학들이 버틴 가장 큰 이유가 수시모집에서 학생들을 선점한 것이었는데 학령인구 감소 상황에서 정시까지 확대한다면 더는 지방대가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모두가 서울로 향하는 게 과연 공정한 사회인가”라고 되물었다.

지방의 저소득층 학생들의 경우 대입 전형에서 더욱 불리해질 것이란 주장도 나왔다. 정부가 교육특권 대물림을 막기 위한 해결책으로 정시 비율 확대를 내놓았지만, 수능 위주의 정시전형이 사교육을 받을 기회가 더 많은 서울, 상류층에게 더 유리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수도권 주요 대학에 한정해 정시비율을 올리더라도 교육계에서는 이들 대학이 전체 고교 교육과정에서 지닌 파급력을 고려하면 공교육에 미치는 타격이 예상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한다. /김민정기자

    김민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