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단계별 대응체계 점검

경북도는 28일 도청 전시종합보고장에서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토론 훈련을 가졌다. 다음 달 1일까지 진행되는 훈련은 경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재난현장에 경북도 현장 통합지원본부 설치 및 운영에 이어 부상자 구조, 사망자 수습, 이재민 구호, 수습 및 복구에 이르기까지 매뉴얼에 따른 단계별 조치와 대응체계를 점검한다.

훈련에는 13개 협업부서와 제50보병사단, 경북경찰청, 경북교육청, 한국전력공사 등 10개 협력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김천시 대광동 유한킴벌리 김천공장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나고 화재 확대로 유해화학물질(황산)이 누출되는 상황을 가정해 치러졌다.

훈련 단계는 화재발생의 ‘관심단계’, 화재 확대 및 유독가스 발생위험이 되는 ‘주의단계’, 사망자 및 매몰자 발생, 황산누출에 따른 ‘경계단계’, 황산의 추가누출 및 주택가 가스 확산되는 ‘심각단계’, 주변지역 오염 방제 및 화재진압 등 ‘수습 및 복구 단계’ 등 5개로 구분됐다.

참여기관들은 상황별 메시지를 전달 받은 후 협업 부서와 관의 임무와 역할에 정해진 시나리오 없이 집중 토론하는 방식으로 훈련을 했다. 특히 인터넷 모집을 통해 선발된 13명의 민간 체험단이 토론에 참여해 주목받았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