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화관·카페 등으로 꾸며

[문경] 문경시가 최근 ‘문경시 고향쉼터’의 문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사진>

출향인이 고향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인 고향쉼터는 문경시 모전동 79-9에 연면적 329.75㎡의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1층은 문경기록문화관, 2층에는 출향인 만남의 장소인 ‘카페 고향의 봄’과 회의공간으로 꾸몄다. 문경기록문화관에는 60명의 시민이 기증한 문경역사자료 150여 점이 전시돼 있다.

일제강점기부터 50~60년대 석탄과 시멘트 전성기, 70년대 새마을운동 시기, 90년대 민선자치시대에 이르는 20세기 문경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시는 지난 26일 고윤환 시장, 김학홍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 오범석 문경소방서장, 김안제 서울대 명예교수, 강성주 재경향우회장, 주대중 재구향우회장 등 향우회와 출향인, 역사자료 기증인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가졌다.

문경시 고향쉼터 조성은 행정안전부의 고향희망심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시는 전국 지자체 중 중점추진 지자체로 선정돼 지난해 9월 부지를 매입한 뒤 공사에 들어가 올해 9월 완공했다.

고윤환 시장은 “고향쉼터가 잠시 머물다가는 공간으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는 출향인과 지역민이 고향의 발자취를 따라 추억하고 고향의 미래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의미도 부여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강남진기자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