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3천여명 30일 국회서 시위
‘정기국회내 제정’ 이행 촉구키로

포항지진 피해주민들이 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대규모 상경시위를 벌인다.

포항 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대공, 김재동, 허상호, 공원식·이하 범대위)는 오는 30일 국회 및 청와대 앞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상경 시위는 흥해읍과 장량동 등 지진피해가 심각한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관광버스 30대가 동원된다. 일반 시민들의 개별 상경도 잇따를 전망이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지진이 일어난 지 벌써 2년이 되었음에도 2천여명의 이재민들은 아직도 임대아파트 등 임시주택에 살고 있고, 이중 300여명은 차가운 실내체육관이나 이동식 컨테이너에서 하루하루를 힘들게 보내고 있다”며 “지진 2주년이 되는 올해 11월 15일까지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한다”고 호소했다.

공 위원장은 또 “지금까지 여·야 지도부는 물론 해당 상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등을 만나 특별법 조기제정을 간청한 결과 하나같이 조기 제정 필요성에는 동의했지만 여·야간 의견차로 큰 진전이 없다”며 “현재 해당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에 상정되어 있는 특별법이 이번 정기 국회내에 반드시 통과되도록 포항시민들은 상경 시위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범대위의 국회 앞 상경 시위에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들은 범대위 사무실(054-286-7253∼4)로 신청하면 된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