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나라 때 대문호이자 사상가인 한유는 자식 교육에 대한 남다른 관심이 많았다. 자식에게 책 읽기를 권하는 시를 지어 보냈는데 그 문장 속에 등화가친(燈火可親)이라는 표현이 등장한다. 등화가친은 등불을 가까이 하여 책 읽기 좋은 계절이라는 말로 보통 가을을 이른다. 가을이 되면 날씨가 서늘해지고 하늘이 맑고 풍성한 수확이 기다려 마음이 편안해지는 계절이다. 공부하기 더 없이 좋아지는 계절이라는 뜻이다. 흔히 책을 마음의 양식이라 한다. 책을 통해 사고의 힘을 키우고 세상을 알게 하는 지식을 배운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이에게는 신체의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이 필요하듯 마음과 정신의 건강을 위한 독서는 매우 유익하다.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가을이다. 독서의 계절을 맞아 책을 가까이 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다. 일상이 바쁘다는 이유로 책을 멀리했던 현대인에게 독서는 자신을 되돌아보는 호기가 된다. 우리 국민의 독서율은 선진국에 비해 많이 뒤진다. 2017년 기준 독서율은 74.4%(전자책과 만화 포함)다. 스웨덴 85.7%, 핀란드 83.4%보다 크게 떨어진다. 연간 독서시간도 성인 기준으로 23분에 불과하다. 불행하게도 국민적 독서율이 갈수록 떨어져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이번 가을에는 등화가친의 의미를 새롭게 한번 되새겨보길 권한다. 책은 삶의 지혜를 밝히는 등불이라 했다. 독서는 우리에게 정보도 주지만 논리적 사고를 가르치고 합리와 비합리를 구분하는 지적 능력을 키워준다. 복잡한 세상이다. 가치의 중심이 이동해 판단키 어려울 때도 많다. 옳고 그름을 따져야 하는 지혜가 갈망되는 시대이기도 하다. 이번 가을에는 한 권의 책이라도 읽어보자.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