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인 송은이와 김숙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함께 국민과 세계인에게 독도의 날 의미를 알리는 사회적네트워킹서비스(SNS) 캠페인을 25일 전개했다.

서 교수는 “독도의 날은 고종황제가 1900년 10월 25일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로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라는 카드뉴스를 제작했다. 캠페인은 독도 항공촬영 사진을 배경으로 한국어와 영어로 ‘독도의 날’ 의미를 설명한 카드 뉴스를 각자의 SNS 계정에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들 3명의 팔로워를 합하면 100만명이 넘는다.

이번 캠페인을 기획한 서 교수는 “생각 외로 오늘이 ‘독도의 날’인 지를 잘 모르는 누리꾼이 많은 것 같아 캠페인을 시작했다”며 “영어 카드 뉴스는 전 세계 재외동포와 유학생들이 주변 외국인들에게 자연스럽게 독도를 홍보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광복절을 앞두고 8월 송은이와 김숙이 출연한 KBS2 예능프로그램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서 교수의 제안으로 ‘독도의 새 주소’를 묻는 문제가, 독도의 진실을 밝혀줄 수 있는 140년 전 문서 ‘태정관지령’의 내용을 묻는 문제가 각각 출제되기도 했다. 태정관지령은 일본 메이지 정부의 최고 행정기관인 태정관이 1877년 울릉도와 독도는 일본과 관계없다는 것을 밝힌 지령을 말한다. 

당시 독도의 새 주소와 태정관지령이라는 단어는 포털에서 검색어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송은이와 김숙은 “예능 프로그램과 SNS로 독도를 홍보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앞으로 서 교수와 함께 우리 땅 독도를 알리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 교수는 최근 ‘글로벌 독도 홍보단’을 창단, 독도에서 대형 태극기 퍼포먼스를 진행했고, 앞으로 유튜브에 ‘독도TV’를 개설해 전 세계에 독도를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