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평 이하 120세대 1개동 규모
대학생·청년·신혼부부에 보급
12월 착공해 2021년 연말 완공
국비확보·구도심재생 ‘1석2조’

포항 북구청사와 행복주택이 들어설 옛 중앙 초교 부지와 인근 구도심 모습. /이용선기자

‘구청 옆에 행복주택’

새로 짓는 포항 북구청사의 부지에 행복주택이 함께 들어서는 이색 주거정책이 지역에 선보인다.

포항시는 24일 북구 동빈1가 90 일원의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에 120세대 규모의 ‘포항중앙 행복주택’을 짓는 임대주택 건설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오는 2021년 12월 완공될 계획이다. 행복주택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주거취약계층에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이로써 관청(포항 북구청)과 주거공간이 같은 부지에 조화롭게 들어서는 새로운 공간이 탄생하게 됐다.

포항중앙 행복주택 사업면적은 2천780㎡로, 1개동에 지상 11∼13층 규모, 가구당 18평 이하로 건설된다. 대학생 12세대, 청년 48세대, 신혼부부 36세대, 고령자 12세대, 주거급여 수급자 12세대 등에 입주기회가 주어진다. 지상주차장 19면, 지하주차장 60면도 갖춰진다.

시가 행정기관 구역 내 행복주택을 함께 마련하는 ‘이색건설’은 국비확보 과정에 ‘공기업제안형 사업’이 다른 종류의 사업보다 채택률이 높고, 정주인구를 늘려 구도심 재생 사업효과도 볼수 있어 ‘1석2조’의 효과를 노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면서 빛을 보게 됐다.

시는 행복주택 주무기관인 LH 측과 지난 2017년 10월 도시재생 뉴딜사업 업무협력 협약 체결한 것을 ‘신호탄’으로, 같은해 12월 포항중앙로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선정을 얻어냈다. 2018년 7월 포항중앙 후보지선정 지역위원회 심의에서 가결 판정을 받은 뒤, 같은해 11월 구 중앙초 부지 도시관리계획 변경(학교에서 공공청사 용도), 12월엔 행복주택 건설사업 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12월에 ‘첫 삽’을 뜬다. 시는 이러한 행복주택 건립을 통해, 중앙동 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이하 재생사업)과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중앙동 재생사업은 총 사업비가 1천415억원 규모로 구 중앙초, 북구청, 육거리 일원을 포함해 사업면적만 해도 20만㎡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이다.

시는 행복주택을 인근 신 북구청사와 보행로로 연결하면서 공동조리장·코인세탁실·공동육아나눔터·북카페 등 주민 공동시설도 함께 지어, 직주근접의 메리트를 갖도록 설계했다. 이를 통해 ‘멈춰있던 구도심 중앙동’의 부활 전초기지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바로 인근 꿈틀로와 연계한 중앙 예술문화 창업구역과의 시너지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포항시는 옛 북구청사 부지에 들어설 청소년문화의 집과 청년창업 플랫폼 등 청년창업 거점 공간과도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청년 창업공간 등은 행복주택보다 조금 이른 2021년 10월 완공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인구가 줄어들고 상권이 침체돼 왔던 구도심 중앙동 일대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정주인구를 늘릴 수있는 행복주택 건설방안을 마련했다”면서 “영일만친구 야시장 개설 등에 이어 잇따라 들어설 기관들이 새로운 구도심 재생이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