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유기준
“공천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민주적인 절차 거쳐야 하고
특정인이 판단할 문제 아냐”
‘조국 사퇴’ 유공 의원
표창장 수여도 따가운 눈총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수사 대상 의원들에게 총선 공천 때 가산점을 주는 방안을 거론하자 당 일각에서 볼멘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대여투쟁의 선봉에 선 의원들에게 당 지도부 차원에서 격려할 수는 있지만 공천가산점으로 보은하는 것은 너무 지나치다는 반응이다.

앞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의원총회에서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인 의원들에게 공천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황교안 대표에게 제안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도 2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에 대해 상응하는 평가를 하는 것은 마땅하다”며 “당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 반드시 (공천 심사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며 나 원내대표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그러나 지난 4월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당 전체가 대여투쟁에 나섰는데, 검찰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만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은) 나 원내대표 개인의 생각일 것”이라며 “공천은 공정하고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조 최고위원은 “어떤 후보를 내세워야 당선이 가능하고 국민 여망에 부합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공천심사위원회가 판단할 몫”이라며 “특정인이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유기준 의원도 전날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천은 원내대표 소관이 아니므로 원내대표가 관련 이야기를 하더라도 정치적 수사인 것”이라며 “다만 패스트트랙뿐 아니라 당을 위해 노력한 의원들의 공과는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나 국회선진화법 위반이 패스트트랙 저지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벌어진 일이었다고는 해도 엄연한 현행법 위반인 데, 당 지도부가 나서서 면죄부를 주는 것을 넘어 포상에 가까운 가산점을 주는 것은 국민정서상 맞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22일 당 지도부가 조국 인사청문대책 태스크포스에 속한, 이른바 ‘조국 사퇴 유공 의원’ 들에게 표창장과 5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주며 자축한 것 역시 여론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조국 관련 여러 의혹이 아직 진행 중이고, 국민의 승리인데 (한국당의 표창장 수여는) 국민들이 봤을 때 자칫 교만해 보일 수 있어서 썩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진호기자

    김진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