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고령 청소년 문화교류 행사
대가야 역사·문화 체험시간 가져

[고령] 고령군은 지난 21일~23일 서울지역 청소년들을 초청해 2박 3일 일정으로 대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교류행사를 가졌다. <사진>

2015년 고령군과 서울시와 업무협약 이후 네 번째를 맞은 청소년 교류활동이다.

78명의 교류단은 경희중, 언북중, 동원중, 신현중, 국사봉중, 신양중, 선정중 등 서울시 소재 7개 중학교의 학생들과 인솔교사, 망우청소년센터의 지도자들로 구성됐다.

이들 모두 생애 처음으로 고령을 방문했다.

대가야의 도읍지 고령을 방문한 첫날에는 가얏고마을의 주민들이 정성껏 준비한 음식으로 식사를 하고 가야금연주체험, 지산동 고분군 트래킹을 했다. 저녁시간에는 대가야체험캠프에서 건강한 소시지 만들기체험과 저녁식사를 한 뒤 대가야생활촌에서 여장을 풀었다.

둘째 날에는 개실마을을 방문해 점필재·김종직 선생에 대해 알아보고 전통 엿만들기체험을 시작했다.

이어 왕릉전시관, 우륵박물관을 둘러본 후 고령군의 청소년과의 교류활동을 위해 ‘대가야학생문화축제’에 참가해 뜨거운 환영과 함께 상호 문화교류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가야다례원과 기마문화체험장을 방문해서는 다도예절과 승마체험을 함으로써 역동적이고 신나는 하루를 마무리했다.

셋째 날에는 농촌에서 고구마수확체험을 한 뒤 교과서에서 배웠던 장기리 암각화 현장을 방문했다.

마지막으로 향토기업이자 국내 기와제조업 1호인 고령기와를 찾아 경복궁을 비롯한 우리나라 주요 문화재의 지붕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기와의 다양한 형태와 전통기와박물관에서 대가야의 후손들이 살고 있는 고령의 예술적 혼과 우수성을 확인했다.

곽용환 군수는 환영인사에서 “520년의 대가야 역사와 문화는 이제 한국을 넘어 유럽의 이탈리아까지 알려져 상호 문화교류를 하고 있는 만큼 보편적 가치와 우수성은 입증이 됐다”고 말했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