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사무처 직원 투입
원내 당협위원장 대상
25일 전후로 착수 방침
주민의견 청취 ‘정성평가’
내년 총선 평가지표 활용

자유한국당이 지난주 원외 당협위원장에 대한 당무감사를 마무리한 가운데 오는 25일 전후로 대구·경북(TK) 등 원내 당협위원장에 대한 감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한국당 TK 원내 당협위원장들도 당무감사 결과를 예의주시하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이번 당무감사는 황교안 대표 체제 이후 첫 감사로, 당무감사 결과는 향후 총선 공천과정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한국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국당 당무감사위원회는 이달 초부터 시작해 지난주 원외 당협위원장을 당무감사 마무리했다. TK지역에서는 경산 윤두현, 고령·성주·칠곡 김항곤 위원장에 대한 당무감사를 마무리했다. 지난주 당무감사반은 이들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과 당원 등을 만나 의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대구 수성갑(정순천 당협위원장)의 경우 이번주 내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상주·군위·의성·청송의 경우 박영문 전 KBS미디어 사장이 원외당협위원장이지만 현역의원이 있는 지역구로 분류돼, 원내 당협위원장들과 함께 당무감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국감이 마무리됨에 따라 이들 지역 이외에 현역 의원들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원내 당협위원회를 대상으로 감사를 시작해 이달 안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당무감사에는 당내 사무처 직원이 투입되며, 한 조당 2명씩 25개조를 구성했다. 경북의 경우 한 조당 2명씩 총 4개조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당무감사는 과거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당무감사와는 다르게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당협 운영 현황을 계령화된 수치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당원이나 주민 등을 만나 청취한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문으로 작성되고 있다.

이를 두고 추후 공천 지표로 활용될 때 정량평가보다 유동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에 맞는 공천룰을 만들 가능성도 있다. 현재 한국당은 공천룰을 확정하지 않은 사태다.

이에 앞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시절에는 여론조사와 개별 평가 항목 점수를 합산해 절대평가 점수를 산출하고, 일정 점수 이하인 경우에는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는 ‘정량평가’ 방식으로 당무감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당무감사에 따른 당협위원장 교체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경우 당내 반발 등으로 자칫 내부 분열이 촉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은 당협 또는 후보자간 경쟁이 치열한 지역의 경우에는 교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