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시정연설서 언급 따라
당정, 주요대 정시 확대 권고키로

대학입시에서 수능 위주의 정시 비중이 확대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정시 비중 확대를 포함한 대학입시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내달 중 발표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이 높은 대학들, 특히 서울 소재 일부 대학에 대해 정시 전형 비율이 커질 수 있도록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입학전형에서 학종 선발 비율이 높고 특수목적고·자율형사립고 학생을 많이 뽑는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등 대학 13곳을 대상으로 입시제도 전반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 이달 중 실태조사를 마치고 결과를 토대로 11월 중 학종 개선 방안과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 개선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도 서울대·연세대·고려대(SKY)를 포함한 서울·수도권 주요 대학들에 정시 비율의 확대를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공론화를 거쳐 2022년도 입시에서 각 대학에 정시 비율을 ‘30% 이상’으로 할 것을 권고했다”며 “SKY를 포함한 서울·수도권의 주요 대학에 대해서는 이 하한선을 더 높여서 추가 권고를 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치러지는 2020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수능 위주 전형(정시) 비중은 19.9%다. 2021학년도 입시에서는 정시 비중이 20.7%로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수도권은 27.3%, 지방 16.1%로 확대된다.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서울 지역 15개 주요 대학은 2020학년도 입시에서 학종 전형으로 평균 43.7%, 수능 위주의 정시 전형으로 평균 27.5%를 선발한다. 2021학년도 입시에서는 학종으로 평균 44.0%, 정시로 평균 29.5%를 뽑는다. /김민정기자

    김민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