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대학·기업 등 27개 기관
지역 맞춤 인력양성체계 구축 협약
협력 교육·공동 행사 등 추진키로

대구시와 지역대학·공공기관·기업이 손을 잡고 지역 인재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대구시는 지역대학과 지역소재 공공기관, 기업 등 27개 기관과 23일 ‘지역 공공기관·기업의 수요에 맞는 인력양성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2일 밝혔다.

지역사회가 산·학·관 협력 교육과정을 공동 운영하고 공동 행사와 상호협력 관계 형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협약에 따라 지난 7월 교육부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된 경북대학교와 계명대학교, 경운대학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한동대학교는 소프트웨어(SW)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또 공공기관과 지역기업의 수요에 맞는 별도 학과를 개설하고 교육환경개선, 지역 내 인력 수요 파악, 지역전략(특화) 분야 기업·사업 발굴, 사업추진위원회 운영 등에 나선다.

아울러 한국가스공사와 신용보증기금, 한국정보화진흥원, 대구도시철도공사, 대구도시공사 등 19개 지역 공공기관은 지역 산업계와 함께 수요 인력에 대한 직무능력 관련 정보를 지역대학에 제공하고 지역 인재 채용 비율을 높인다.

또 맞춤형 강사, 현장교육·실습 지원, 기업맞춤형 커리큘럼 설계, 겸임교수 파견, 지역인재 채용목표제 연계 등도 실시한다.

대구시는 지역대학 역량강화와 공공기관 발전, 지역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우수입학자원 유치와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학과 공공기관·기업의 수요를 파악하고 정주 여건 조성에 나선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학령인구가 줄고 지역 내 우수인재의 수도권 유출이 심화돼 지방대학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며 “이는 대학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협하고 있고 지역사회도 이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지역의 청년인구 유출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대구의 20대 순유출 인구는 2016년 4천813명에서 2017년 4천987명, 2018년 6천40명으로 매년 급증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