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감 본향 상주 5천500여 농가
생감수확·곶감 만들기 작업 분주
농협·유통센터 등 수매 본격 돌입

감 깍는 모습.

[상주] 곶감의 본향 상주는 요즘 본격적인 감 수확철을 맞아 도시 전체가 주황색 물결로 일렁이고 있다.

24절기 가운데 열일곱째 절기로 찬이슬이 맺기 시작한다는 한로(寒露·10월 8일)가 지나면서 곶감의 원료인 생감수확과 곶감 만들기 작업이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상주지역은 5천500여 농가가 4만5천여t의 감을 생산하고, 1만여t의 곶감을 만들어 3천억 원 정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곶감 생산량은 전국 물량의 60%를 차지한다. 상주 감은 일반 감과 비교해 당도는 4배, 비타민A 함유량은 7배, 비타민C 함유량은 1.5배 높다.

감 수확이 시작되면서 상주농업협동조합, 상주원예농업협동조합, 남문청과, 상주곶감유통센터에서는 지난주부터 본격적으로 생감 수매를 하고 있다.

21일의 경우 4개 공판장의 수매 물량은 22㎏ 들이 4만7천상자 정도였으며, 가격은 상자 당 최고 4만2천원, 평균 3만4천원 꼴로 지난해보다 다소 높은 편이다.

매년 짧은 기간에 많은 물량이 출하돼 공판장 주변 일대는 생감을 실은 차들이 수㎞씩 줄을 서 교통이 마비될 정도다.

상주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생감 공판용 플라스틱 상자를 지원해 시간과 인력 낭비 줄이기에 애를 쓰고 있다.

상주시 관계자는 “감 생산 농가의 공판 편의를 위해 플라스틱 상자를 지원한 결과 인력과 시간 낭비를 크게 줄였고, 경매 가격과 품질도 향상됐다”고 전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