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 관련 업무방해·자본시장법 위반 등 적용
수사 착수 55일만에… 검찰, ‘건강상태 무리없다’ 판단 내린 듯

검찰이 21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지난 8월 27일 조 전 장관 가족 의혹과 관련한 수사를 시작한 지 55일 만이다. 정 교수가 건겅 문제를 호소했지만 검찰은 핵심 피의자인 정 교수 신병확보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관련 의혹,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해 정 교수에게 10개 범죄 혐의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정 교수는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 등 위조하거나 허위로 발급받은 서류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등 2013∼2014년 딸 조모씨의 국공립·사립대 입학전형에 제출해 입시 업무를 방해한 혐의(업무방해·위계공무집행방해·허위작성공문서행사·위조사문서행사)다. 동양대 영어영재센터장으로 근무하던 2013년 조씨를 영어영재교육 프로그램·교재개발 연구보조원으로 등록해놓고 보조금 수백 만원을 허위로 수령한 혐의(보조금 관리법 위반)도 받고 있다.

사모펀드 투자 의혹과 관련해선 업무상횡령과 자본시장법상 허위신고·미공개 정보이용,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은 정 교수가 동생과 함께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에 투자한 뒤 처남 명의로 허위 컨설팅 계약을 맺고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억5천795만원가량을 수익금 명목으로 챙겼다고 보고 있다. 코링크PE 펀드가 투자한 상장사 더블유에프엠(WFM)의 미공개 호재성 정보를 입수해 지분 투자를 하고 주식을 차명으로 보유한 정황도 범죄 혐의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 교수는 또 지난 8월 말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자산관리인 역할을 해온 한국투자 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씨를 시켜 동양대 연구실 PC를 통째로 빼내 서울 방배동 자택 PC 2대의 하드디스크를 숨긴 혐의(증거은닉교사)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조 전 장관 가족이 10억5천만원을 투자한 사모펀드가 블라인드 펀드여서 투자내역을 알 수 없었다는 허위 내용이 담긴 운용보고서가 작성되는 과정에 정 교수가 역할을 했다고 보고, 증거위조교사 혐의도 적용했다. 이에 대해 정 교수는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