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홍보사업 공동 추진
분권 실현 공동대응 강화

대구시지방분권협의회(의장 최백영)와 경북도지방분권협의회(의장정해걸)는 실질적인 지방자치 실현과 대구경북 상생발전을 위해 ‘대구·경북 지방분권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17일 경북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대구시지방분권협의회와 경상북도 지방분권협의회 위원 30여명이 참석해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양 지역의 협력 의지를 논의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날 협약식을 통해 △지방분권의 당위성을 알리고 시·도민의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교육 및 홍보사업 공동추진 △지방분권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상호 연대 강화 △자주재원 확충과 자치입법 영역 확대 등 실질적인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공동대응 등의 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정기적인 교류를 통해 양 지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개발해 추진할 계획이다.

정해걸 경상북도 지방분권협의회 의장은 “그동안 지방분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 법률안이 국회에 계류중에 있는 만큼 지방의 역량을 키워 온전한 자치분권의 실현시키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백영 대구시 지방분권협의회 의장도 “대구와 경북이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교류와 협력 강화를 통해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앞당기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