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23일 정책토론회
문제점 진단·해결방안 모색위해
“중대 사안임에도 논의 불충분”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성서소각시설 민자투자사업’에 대한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오는 23일 ‘성서소각시설 민자투자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린다고 16일 밝혔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지난 7월부터 대구시민 3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성서소각시설 정책토론을 청구했다. 대구시 정책토론청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대구시민 300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정책토론회를 요구할 수 있으며, 대구시는 심의를 거쳐 개최를 결정한다.

대구시와 대구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성서소각시설 민자투자사업’이 추진되는 달서구 성서공단로257 일원에는 생활폐기물 소각장이 존재하고 있다. 지난 1993년 완공된 소각로 1호기는 2016년 가동을 멈췄고 1998년 완공된 2, 3호기는 일일 320t 처리 규모를 갖추고 있다. 대구시는 2호기와 3호기의 노후화에 따른 대체 소각로를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대체 ‘성서소각시설’은 일일 360t의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으며, 건립비용은 1천210억원이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지역의 다양한 환경 의제 중에 성서소각시설 개체사업 역시 대구의 대기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에도 사안의 중대함에 비해 관련 논의는 충분치 않다”면서 “이번 성서소각장 정책토론회가 시민과 행정이 지속적인 논의를 이어가는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대구경실련도 지난 5일 성명에서 “성서 지역에 하루 360t 규모의 쓰레기 소각장이 다시 들어서는데도 시민 의견 수렴 절차도 없었다”며 “대구시는 즉각 사업계획을 철회하고 대구시의회는 예산을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