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등 도내 10여개 거점소독시설
ASF 확산 우려 큰 돼지분뇨차량
일반 축산물과 격리 않은 채 왕래
돼지전용공공처리시설 별도지정
외부접촉 끊어야 효율적 예방 가능

경기도에서 시작돼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을 차단하기 위한 거점소독시설의 방역체계가 ASF를 더욱 확산시킬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

지난 9월 17일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최초 발생한 이후 정부와 각 지자체는 질병 확산 및 차단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는 전국 지자체에 축산관련 차량은 무조건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을 한 뒤 통과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상주시의 경우 거점소독시설은 상주시 지천동에 있는 가축시장 내 1곳만 설치돼 있다. 경북도내 23개 시군 통틀어도 10여 곳에 불과하다. 이 거점소독시설에는 돼지열병이 발생한 경기도를 제외한 전국의 모든 축산관련 차량과 사람들이 소독을 목적으로 모여들고 있다. 이는 ASF의 전염 매개체가 포함돼 있을 확률이 높은 돼지 분뇨차량 등을 일반 축산차량들과 격리하지 않고 오히려 거점소독시설로 불러모아 접촉하게 함으로써 감염을 부추길 우려가 높다.

축산농가들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진원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차단책으로 돼지 분뇨 운반차량을 비롯한 관련 물품, 사람 등의 외부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돼지 분뇨의 경우 대다수 지자체가 전용 공공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고 폐수처리장 내에 완벽한 소독시설까지 갖추고 있다. 양돈농가와 분뇨운반업체, 축산관련 종사자들은 ASF는 돼지에 국한된 전염병인 만큼 돼지 전용 공공처리시설을 거점소독시설로 별도 지정해 외부와의 접촉을 끊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거점소독시설이 시군단위별로 1~2곳 밖에 없어 돼지분뇨 운반업체들은 거점소독시설을 찾아 수십㎞를 우회해야 하는 등의 불편과 함께 엄청난 영업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악순환을 계속하고 있다.

여기에다 거점소독시설 경유로 인해 양돈농가의 분뇨수거 속도가 평소보다 현저히 떨어지면서 양돈농가마다 분뇨가 쌓이고 있다. 농가들은 언제 분뇨가 넘칠지 몰라 전전긍긍하는 등 환경오염 시한폭탄이 되고 있다.

축산농가들의 불만이 이처럼 거세지고 있지만 거점소독시설의 설치와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경북도와 일선 시군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뒷짐만 지고 있다는 양돈농가들의 불만이 쇄도하고 있다.

임점용 대한양돈협회 상주시지부장은 “돼지분뇨가 반입되는 공공처리장의 소독시설이 기준에 미달될 경우 즉시 보완해 거점소독시설로 지정해 운영하면 농가 불편을 덜고 감염예방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며 “ 일선시군은 감당하지 못할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주시 방역업무 관계자는 “거점소독시설 이용과 관련해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은 잘 알고 있다”며 “상급기관 및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대책을 강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상주/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