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협상 놓고 갈등 노조 파업
동대구역 열차 운행률 10~40% ↓
큰 혼잡 없었지만 이용객은 ‘뚝’

나흘간의 철도 파업이 끝난다. 파업에 참여했던 근로자들이 14일 오전 9시를 기점으로 파업을 종료하면서, 15일부터는 사태가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이날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4일간 한시 파업에 들어갔다. 기관사와 열차승무원을 비롯해 역 내에 근무하는 전기, 시설 등 근로자들까지 파업에 동참하면서 전국 KTX와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의 발이 묶였다.

철도파업 사흘째인 13일 동대구역 열차 운행률은 KTX의 경우 평상시 대비 72.4%, 새마을호 61.8%, 무궁화호 66.7%, 화물열차 32.4% 수준을 보였다.

이날 동대구역은 북적였던 평소 주말보다 한산했고, 역 내에는 ‘철도노조의 파업에 따른 일부 열차의 운행에 차질을 빚어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라는 안내 방송이 반복됐다. SRT 등 대체자원이 있는 KTX보다는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을 이용해 인근 중소도시를 찾는 일부 승객이 불편을 겪었다.

동대구역을 찾은 한 시민은 “청도를 가려고 하는데 파업으로 표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 터미널로 발길을 돌려야 할 것 같다”며 “대중교통을 볼모로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관철하려는 행태는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번 파업으로 대구·경북지역 열차 운행률은 최소 10%에서 최대 40% 가까이 운행률이 감소했다. 코레일 대구본부에 따르면 파업기간(11일∼14일) 평균 운행률은 76.5%로, KTX가 80.8%, 무궁화호는 76.5%, 운행횟수가 적은 ITX는 90.5%의 운행률을 보였다.

운행률과는 별개로 코레일 측은 이번 파업에 따른 큰 혼란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미리 대체인력을 투입하기도 했고, 예전 대규모 파업과 비교하면 혼란은 적은 수준”이라며 “14일 오전 9시에 파업이 종료되기 때문에 열차 정상화는 15일 정도 되야 할 거 같다”고 전했다.

한편, 철도 노사는 지난 5월 2019년 임금·단체교섭 시작 이후 4차례의 본교섭과 8차례의 실무교섭을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철도노조는 수당 정상화와 임금 4% 인상, 4조 2교대 전환,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KTX와 SRT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심상선·이바름 기자

    심상선·이바름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