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음동 농공단지 내 건립 추진
대책위 성명서 내고 강력 반발
소각 때 유해성 피해 심각 주장
市 “시민 반대여론 충분히 인지
사업계획서 제출 시 종합 검토”

[김천] (주)창신이앤이가 김천시 신음동 농공단지 내 고형폐기물 소각시설(SRF) 건립을 추진하자 지역 시민단체가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고형폐기물소각장반대 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김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창신이앤이가 건립하려는 소각장은 고형폐기물(폐플라스틱, 폐고무, 폐타이어 등)을 하루 360t을 태워 시간당 80여 t의 스팀을 생산하는 것으로, 이런 시설이 분지 지형인 지역에 들어오면 피해는 매우 심각해 진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1월 개정돼 이달부터 시행되는 신재생에너지법은 비재생폐기물에서 생산된 고형폐기물을 재생에너지에서 제외했다. 이는 고형폐기물 사용 시 배출되는 다이옥신, 벤조피렌 등은 청산가리보다 독성이 1천배나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환경 유해성을 인정한 결과로 볼 수 있다”며 “정부는 수도권과 대도시에서 고형폐기물 사용을 제한하겠다고 했고, 이미 서울은 이러한 시설을 짓지 못하게 규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창신이앤이는 사업계획서 제출도 하기 전에 자신들의 입장만을 전달하는 기자 간담회를 열어 여론전으로 몰아가려했다”며 “이는 회사의 이익을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는 의지로 강력히 규탄하며 김천시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사업을 당장 철회 할 것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주)창신이앤이는 지난 7일 김천 로제니아호텔에서 고형폐기물 소각시설(SRF) 사업설명회를 가졌다. 당시 회사측은 “사업은 김천 일반산업단지에 입주한 공장의 생산공정에 필요한 공정스팀을 공급하는 시설이다”며 “지역업체인 A사가 수년 전부터 추진해오던 사업으로 시설설치에 필요한 인허가(대기배출시설 설치허가, 건축허가 등)를 받은 상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천시는 “업체로부터 사업계획서도 제출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사업계획서가 제출되면 시민들의 반대여론을 충분히 알고 있는 만큼 종합적으로 검토해 관련 업무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천시가 사업계획서가 제출되기 전에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김천시의회 박영록 시의원(무소속)은 “현재 고형폐기물(SRF) 사용 시설과 관련해 전국에서 수많은 분쟁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시작 단계에서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장기적인 민원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나주시의 경우 고형폐기물 처리 시설을 다 지어놓고도 주민들의 반대로 가동도 못하는 등 대부분 시설이 사업진행에 몸살을 앓고 있다. 김천시도 이런 경우가 되지 않으려면 선제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내 고형폐기물(SRF) 사용 시설 현황을 보면 정상 가동시설은 148개소이며, 추진 중인 시설은 32개소이다. 정상 가동시설 중 나주시는 주민반대로 가동조차 못하고 있으며, 포항시, 원주시는 가동 중이나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추진 중인 32개소 중 29개소가 주민반대로 사업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부 지자체의 사업불허 및 불허 표명에 따라 행정소송까지 진행 중이다. /나채복기자

    나채복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