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의원 행안위 회의서 제안
개구리 사건 등 현안집중 결정에
일각 “봐주기식·강한 유감” 표명
자갈마당 사건 궁금증도 ‘수두룩’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대구지방경찰청 국정감사를 현장시찰로 일정을 바꿔 진행해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10일 국회 행안위의 대구지방경찰청 국정감사는 이례적으로 개구리소년 사건 등을 둘러보는 현장 시찰로 일정을 급변경해 진행됐다.

일정 변경은 지난 8일 자유한국당 윤재옥 의원이 행안위 회의 과정에서 제안했고, 여야 간사 간 합의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개구리소년 사건 등 대구청이 담당하는 미제사건이 많다”며 “현안이 많은 곳은 국회 질의보다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게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 현장 시찰을 제안했다”고 해명했다.

변경안을 제안한 윤 의원은 대구지방경찰청 고위 경찰 간부로 대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친정 봐주기’에 앞장선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미 조율이 정해진 상황에서 국감 일정을 갑자기 현장 시찰로 전환한 것을 두고 ‘흔한 일이 아니다’ 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행안위 안팎에서 흘러나온다.

행안위 소속 한 의원은 “애초 행안위는 올해 국감 일정을 정할 때 현장 시찰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하지 않기로 했는데 갑자기 현장 시찰로 바뀐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전혜숙 위원장은 “개구리소년 사건은 현장을 봐야 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해 여·야 간사 간 합의로 현장시찰로 바꿨다”며 “의결을 할 때 위원들의 이의가 없어서 시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피감기관의 현안과 문제점을 들춰내고, 잘못된 정책이나 집행에 대해 개선책과 대안을 고민해야 할 국회가 도리어 피감기관의 편의를 봐주는 것 아니냐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대구지방경찰청 국정감사가 정상적으로 열렸다면 자갈마당 집창촌 업주와 경찰의 유착관계, 각종 비위 등에 대한 문제점을 질타하는 국감장이 됐을 것이란 평가도 나왔다.

무소속 이언주 의원은 “지금까지 대구 자갈마당 자료도 요청해왔고 자갈마당 집창촌 개발로 오랜 유착비리 포주 등 경찰 유착의혹이 나와 궁금해하는 사안이다”며 “오늘 질의를 통해 사실 관계를 규명하고자 했는데 간사 간의 협의가 있었다곤 하지만 비교섭단체도 있는데 어떤 협의도 없이 갑자기 현장시찰로 대체한 것은 강한 유감”이라고 말했다.

대구지방경찰청 국정감사는 이날 오후 4시 10층 무학마루에서 개구리소년 재수사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장기미제시건수사팀 기록 열람, 112상황실 격려, 수성경찰서 증거물 보전실 112순찰차 캠 장착 및 시연 등의 순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