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최근 불거지고 있는 포항지열발전소의 시설물 매각설과 관련해 절대 반대 입장을 밝혔다.

범대위는 10일 포항지열발전소 현장의 시설물 매각을 반대한다는 성명을 내고 관계부처의 해명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최근 중국 기술자들이 포항지열발전소 현장을 찾아와 시추기 등 장비를 점검하고 간 정황을 확인했다”면서 “시설물 매각이 사실이라면 해당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포항지열발전소 시설물 매각 추진을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포항지진에 대한 정확한 원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포항지진으로 인한 각종 민·형사 사건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포항지열발전소 시설의 현장 보존은 필수적이다. 매각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포항보다 앞서 지열발전으로 인공지진이 발생했던 스위스 바젤의 경우만 보아도 3년 뒤 지열발전 프로젝트를 영구 중단하는 한편 정부는 지진 추가 발생 예방을 위해 상당 기간 행정적이고 과학적인 현장 보존 조치를 취했음을 분명히 주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포항시도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부지와 시설물 매입 등 현장 보전 노력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며 “(주)넥스지오, 신한캐피탈, 포스코 등 부지 및 시설물 소유기관들은 포항시민들에게 두 번 다시 잘못을 짓지 않기 위해서라도 포항시민들의 동의 없이 임의로 매각을 추진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