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정종섭·정태옥 의원
국방부·국무조정실 국감서 촉구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해서 자유한국당 정종섭(대구 동구갑)·정태옥(대구 북구갑) 의원이 정치적 의도를 배제하고 연내 이전지 확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종섭 의원은 지난 2일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500만 대구·경북의 미래가 달린 사업”이라며 “국방부는 연내 이전 최종부지를 선정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정 의원은 정경두 국방부장관에게 “1년 6개월이 넘도록 최종부지 선정이 지연된데다 지자체 간 주민투표 방법에 대한 합의 과정에서 국방부의 역할을 찾아보기 어려웠다”면서 “국방부가 이른 시간 내 검토를 마치고 후속절차에 돌입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K2기지 내 토양 오염에 대한 대구시의 실태조사가 필요하고 깨끗한 환경으로 대구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국방부와 공군은 앞으로 대구시 실태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장관이 관심을 가져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국방부 장관은 “연내 대구공항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내부적 검토상 큰 문제는 없어 보이고 국방부도 안정적으로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기지내 토양오염 실태조사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겠다”라고 답변했다.

정태옥 의원은 지난 2일 국무조정실 대상 국정감사에서 “김해신공항 재검증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며 “총선 전 김해신공항 확장 계획안에 문제점이 있다는 결론을 내고 여당이 공항관련 공약을 세워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갈라치기로 선거에 우위를 점하려는 목적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부산·울산·경남 자치단체장은 지난 2018년 6월 13일 지방선거 이래 김해신공항에 대한 문제점을 꾸준히 제기하면서 재검증을 끊임없이 요구했다”면서 “지난 6월 20일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3개 단체장은 김해신공항의 적절성에 대해 총리실에 재검증을 요청했고 총리실은 이를 수용, 갈등을 조절보다는 오히려 갈등을 증폭시키는 정치적 꼼수를 부린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지난 9월 26일 대정부 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김해신공항 재검증에 정책적 판단을 수반해야한다는 여당 의원의 질문에 ‘기술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면서 “정책적·정치적 판단이 개입되면 일의 진척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고 제시했다.

아울러 “기술적 검증에 있어 과연 어느 기관이 최근 10년간 80개국 500개 공항관련 프로젝트를 세계적 권위의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보다 객관적으로 잘 해낼 수 있을 것인가”이라며 “만일 다시 한다면 그 결과를 누가 신뢰할 수 있겠는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