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주요 인사들이 일제히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해 강도 높은 비판에 나섰다. 조국 법무부 장관 수사를 이어가는 윤 총장의 ‘거취’를 운운하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지난 주말, 검찰개혁을 요구하며 서울 서초동 거리를 가득 메운 촛불 시민의 재등장에 고무된 것으로 보인다. 관제 데모에 이어 풍문을 조작하며 사퇴를 압박하는 구시대적 저열한 수법이 얼비친다. 이야말로 국민이 진정으로 바라는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검찰’로의 개혁에 역행하는 최악의 행태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 라디오프로그램에 출연해 “이번 주에 만약 정경심 교수 기소가 현실화되면 지난주보다 2배가 넘는 촛불이 모여 검찰개혁을 요구할 것”이라며 “그렇다면 윤 총장 스스로 거취를 정해야 하는 불행한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종걸 의원도 다른 방송에서 “검찰이 조 장관을 낙마시켜야 한다는 의무가 있는 것처럼 모든 목표와 수단을 조절한 것 같다”고 했다.

여당 국회의원들은 ‘윤석열’을 대통령에 맞서는 괘씸한 사람으로 만들어가는 일부터 시작했다. 대정부질문에 나선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이낙 연 국무총리에게 “윤 총장이 조국 법무장관이 임명되기 전날 ‘조 장관을 임명하면 본인은 사퇴하겠다’고 청와대에 말했다고 내가 들은 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사실관계는 확인해드리지 못하겠다”며 일부 여지를 남기는 뉘앙스를 풍겼다. 검찰이 적극 부인하는 일을 야릇한 논쟁으로 기정사실로 만들어가는 선동기법을 동원하는 모습이다.

여권이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대규모 촛불집회를 부추기고 이를 근거로 조 장관 수호에 대한 민심이 확인됐다고 주장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 길거리 군중 정치로 결함투성이 통치를 합리화시키려는 정치는 민도가 낮은 독재국가에서나 남용되는 악질수법일 뿐이다. 검찰개혁의 첫 번째 관문은 ‘권력으로부터 완전한 독립’이다. ‘검찰개혁’이라는 은어(隱語)를 동원해 윤석열에게 ‘정경심을 구속하지 말라’고 으름장을 놓는 것은 역사에 남을 추태다. 이렇게 가면 나라도 거덜나고 권력도 위태로워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