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지사, H-마트 본사 방문
청년해외인턴사업 확대 협약
농특산품 판촉행사 현장 홍보
뉴욕 투자전문회사 찾아
美 기업 영일만 신항 유치 타진

미국을 방문중인 이철우 경북도지사 일행은 지난달 30일 뉴욕에서 현지 진출기업체 및 대형유통업체 대표, 총영사관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H-마트와 통상협약체결, 투자기업 방문, 미주지역 경제인초청 ‘경상북도-북미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하는 등 북미지역 경제통상협력에 주력했다.

이 지사는 이날 H-마트 본사를 방문해 수출확대와 청년인력의 해외인턴사업 확대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는 지난 10년 동안 H-마트를 통해 지역대학의 우수한 학생들이 인턴근무를 통해 해외경험을 쌓는 기회를 가졌다. 이날 경북 농특산품 판매행사에서 이 지사와 도의회 박용선, 김수문 위원장 등 일행은 경북의 우수농산품을 직접 홍보했다.

H-마트 권일연 회장은 2007년 경상북도 해외자문위원으로서 위촉돼 활동해 왔다. 미주지역 내 80여 개 대형매장과 유통망을 구축하고 매년 100만 달러 이상 경북농특산품을 수입해 오고 있으며, 2010년부터 매년 10여 명씩 청년인턴을 고용해 오고 있다.

이 지사 일행은 이어 뉴욕에 소재한 EMP Belstar사를 방문해 포항 영일만 신항에 미국의 물류기업유치를 위한 면담을 가졌다. EMP Belstar사는 기업 대출분야 헤지펀드사인 Belstar 그룹과 에너지 분야 사모펀드 운용사인 EMP사가 합병, 자산운용 규모가 약 10억달러(약 1조2천억 원)에 이르는 세계적인 에너지 인프라 투자 전문회사다. 지난 2011년에는 EMP 한국지사를 설립해 국내 최대 규모의 해외대체 투자전문 운영사로 성장해 가고 있고, 국내 최대의 초저온·최첨단 물류단지를 조성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에 새로운 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프로젝트를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우 도지사는 EMP Belstar사 대니얼 윤 회장 등을 면담하는 자리에서 포항신항만의 인프라, 물류단지 현황 그리고 영일만신항만 배후단지 내 물류창고 부지를 소개하고 포항신항만에 투자해 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그동안 대한민국 기업들과 미국 기업 간 다양한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국 간 경제, 문화, 통상 등 다방면에서의 교류가 확대돼 왔다”며 “경상북도를 넘어 대한민국과 미국을 연결하는 밑거름이 된 행사였던 만큼, 더욱 건실한 관계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