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문·친문세력들
정권의 충견 요구”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일가 수사에 매진하고 있는 검찰에 검찰개혁을 촉구하고 나서자 야당이 날선 비판을 던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검찰이 앞장서서 개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개혁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검찰총장에게 지시한다”며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서 검찰 내부의 젊은 검사들, 여성 검사들, 형사부·공판부 검사들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권력기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제시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조 장관으로부터 법무부 업무보고를 받은 것은 처음이다. 이는 지난 27일 검찰권 행사 방식과 수사 관행 등에 대한 개혁을 주문하며 사실상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검찰 수사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지 사흘만에 윤 검찰총장에게 개혁안을 마련해 제출하라고 직접적으로 지시한 것이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을 넘어 청와대와 여당, 더 나아가 그 지지 세력에도 비판을 가했다. 특히 지난 주말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서 열린 촛불집회를 ‘친문(친문재인) 세력의 인민재판’이자 ‘사법체제 전복 시도’라고 규정한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탄핵까지 거론했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친문 세력은 검찰이 정권의 충견이 되기를 요구하고 있다”며 “친문세력은 검찰의 쿠데타라고 주장하지만, 오히려 이 정권이 사법 계엄령을 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