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지역 한국당 의원
서울서 예산정책 협의회 열고
내년 신규 반영·증액에 공감

대구지역 한국당 의원들과 권영진 시장 등 대구시 관계자들이 30일 오전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예산정책 협의회를 열고 있다. /대구시 제공
대구지역 한국당 의원들과 권영진 대구시장은 30일 오전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예산정책 협의회를 열고 지역 예산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대구시와 지역의원들은 정부안에 반영되지 않거나 일부 반영된 사업의 경우 국회 단계에서 신규반영 및 증액이 필요한 미래산업 육성사업과 광역교통·도시 인프라 구축 사업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한국당 대구의원들이 전원 참석했으며, 대구시 주요 인사 등이 참석했다.

대구시당위원장인 정종섭(대구 동갑) 의원은 “대구시가 (정부에 요청한 예산) 1천억원 정도가 반영 안되는 구조다. 올해 이걸 메우기 위한 과제가 의원들에게 떨어졌는데, 시와 의원들이 합심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은 “국비가 11∼12년동안 3조 이상 확보했는데 이제 4조, 5조가 될 시기”라며 “예산은 기본적으로 쟁취다. 주는 걸 받아오는 것 말고 싸워서라도 뺏어오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하자”고 말했다.

추경호(대구 달성) 의원은 “정부가 미래에 전혀 생산적이지 않은 포퓰리즘식, 선심성 초 수퍼 확장 예산을 국회에 제출 해놓은 상태”라면서 “지역의 미래 성장을 위한 먹거리 활성화를 위한 예산은 부족하다. 대구·경북만해도 곳곳에 그런게 보인다. 대구 예산도 굉장히 많이 애를 써 주셨지만 아직 부족하고 아쉬운게 많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권영진 시장은 “전체 슈퍼예산에 비춰볼 때 저희 예산이 다른 시·도에 비해서도 적은 편”이라면서 “신규사업과 관련해서는 절대 액수가 줄어들었다. 의원들 이야기 했듯이 예산 투쟁, 쟁취라는 개념을 가지고 대구시가 의원들과 협력해서 해야할 것 같다”고 의원들에게 협조를 요청했다.

대구시는 지역 미래신성장 산업 육성에 가속도를 내어줄 ‘자율주행 부품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 한국가스공사와 연계한 ‘수소콤플렉스’ 유치를 비롯해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 ‘조야∼동명 광역도로 건설’의 예타 조기 통과 등에 대해 건의하고 낙후된 서대구 지역 개발을 위한 ‘서대구 역세권 대개발’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