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청사 입지 선정을 위한 기본 구상안 등이 최초로 공개됐다. 유치전으로 과당경쟁을 벌이던 구·군청의 반응에 여론이 집중됐으나 다행히 큰 반발은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대구시 신청사 입지 유치전은 이번 기본 구상안 공개를 계기로 앞으로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론화위의 원칙적이고 흔들림 없는 추진으로 대구시 신청사 입지 결정이 대구시민 모두의 축제로 마무리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28일 열린 대구시민 설명회에서 대구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신청사 후보지 선정기준 △예정지 평가 기준 및 평가방법 △시민참여단 구성 등의 실무 절차안을 구체적으로 공개했다. 부지는 최소 1만㎡에 연면적 7만㎡ 이상으로 정하고, 구군별로 균등하게 뽑은 시민참여단 252명이 후보지를 선정하는 것으로 돼 있다. 특히 평가기준으로 상징성, 균형발전, 접근성, 토지적합성, 경제성 등 5개 항목이 정해졌다. 대체적으로 합리적인 안이라 할만하다. 유치전에 뛰어든 4개 구·군청의 입장에서 볼때 불만족한 부분이 없지는 않겠으나 큰 틀에서 양해한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대구시 신청사 건립은 이미 2006년과 2010년 두 차례 무산된 경험이 있다. 그만큼 지역별로 이해가 엉킨 예민한 사업이다. 사업비 등 규모면에서도 큰 투자이면서 추진과정이 쉽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번은 이런 난관을 뛰어넘어 추진한다. 대구시민 전체의 뜻을 잘 살펴 성공적으로 이룩해야 하는 부담이 더 크진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대다수 시민이 납득할 수 있다면 성공 추진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신청사는 입지 선정이라는 까다로운 절차 과정을 거친 후에도 몇 차례 더 중요한 고비를 넘어야 한다. 입지 결정이 다가 아니기 때문이다. 대구시 신청사는 들어서는 것만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때문에 시민의 바람도 많다. 비록 타 시도보다 늦게 출발하는 신청사 건립이지만 대구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지어달라는 주문이 많다. 외국의 사례를 충분히 검토, 신청사 건립으로 지역경제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구시 신청사가 글로벌 랜드마크로서 우뚝 설 때까지 지역사회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