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열병 정밀검사 음성 판정
집단폐사 19마리 질식사 추정
현재 전국 9곳 농가 발병 집계
도축·일시이동 중지 모두 해제
경북도, 전방위 방역 지속 박차

국내 최대 돼지 밀집사육단지인 충남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심 신고가 접수됐으나 정밀검사 결과 음성으로 판정돼 한숨을 돌리게 됐다. 전국 돼지 도축장에 내려진 도축 중지조치도 해제됐다.

충남 홍성군 광천읍 한 도축장에 출하된 비육 돼지 88마리 가운데 19마리가 폐사한 것을 도축장 검사관이 발견해 2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신고했다. 폐사한 돼지는 홍성군 장곡면에서 2천800마리를 키우는 한 양돈 농가에서 출하됐다. 정부는 이 농장에 대해 출입통제 및 농장주 등 이동금지 명령이 내리고 정밀검사를 실시했다. 방역당국은 경찰청 협조를 통해 헬기를 투입, 검사시료를 채취해 경북 김천에 있는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했었다.

지금까지 의심 사례가 서울 이남 충청권에서 나온 것은 처음이어서 축산업계가 크게 긴장하기도 했다. 충남은 전국 돼지 1천131만7천여 마리 중 경기(196만3천여 마리)보다 약 34만 마리가 많은 230만4천여 마리(전국 20.3%)를 사육하고 있는 전국 최대 양돈 단지이기 때문이다. 이 농장이 ASF 음성판정을 받아 정부와 농민들도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정부가 예상했던 인천∼경기∼강원으로 이어지는 중점 방역 라인이 다행히 뚫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경북도는 어떠한 경우라도 ASF를 차단하고자 24시간 차단 방역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도는 예비비 3억5천900만원을 투입해 방역약품인 생석회 222t과 소독약 13t을 보급하고 정밀 예찰 검사킷트 비용도 지원한다. 도내 22곳의 거점소독시설과 통제초소 6곳을 지속해서 운영하면서 생석회 297t을 투입해 차단 벨트를 구축했다. 또 소독차 198대 동원해 축산시설 집중 소독하고 있다. 또 도내 취약 양돈 농가 62곳에 대해 모두 정밀검사를 완료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7일 ASF 방역상황실을 찾아 질병발생 현황을 보고받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정부는 강화에서 연이어 다섯 차례 ASF 확진 사례가 나오면서 더 이상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강화군 내 모든 돼지 살처분’이라는 강력한 방역 대책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살처분될 돼지가 9만마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27일 이후 지난 주말 이틀간 확진 사례가 발생하지 않자 전국 가축 일시이동중지명령(Standstill)은 앞서 지정된 지난 28일 낮 12시부터 해제됐다.

한편 29일 오후 9시 현재 국내에서 ASF가 발병된 농가는 9곳이다. 파주시 연다산동(17일 확진)과 연천군 백학면(18일 확진), 김포시 통진읍(23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4일 확진), 강화군 송해면(24일 확진), 강화군 불은면(25일 확진), 강화군 삼산면(26일 확진), 강화군 강화읍(26일 확진), 강화군 하점면(27일 확진) 등이다. /손병현기자

    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