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2021년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에서 전국 최다 국비를 확보하기 위해 시·군과 머리를 맞댔다.

29일 경북도에 따르면 현 정부의 재정분권 추진 정책에 따라 균특회계 포괄보조사업인 ‘마을만들기’사업이 지방으로 이양되고 기존 공모방식에 농촌협약제도가 추가되는 등 2021년 공모사업부터 정책방향이 달라진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최대한 많은 국비를 확보하고자 최근 시·군 농촌개발사업 담당 과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략회의를 열었다. 달라진 정책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 등을 모색했다.

농촌협약제도는 그동안 개별 공모였던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기초거점 육성 사업, 농촌 신활력 플러스, 마을만들기 사업 등을 통합해 총사업비 450억원(국비 70%, 지방비 30%) 규모의 농촌종합개발사업으로 바꾼 것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경북도는 시·군과 함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전문가 컨설팅, 중앙정부와의 지속적 협력 등으로 우수한 농촌정주여건 종합계획을 수립해 농촌협약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기술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앞서 도는 도내 시·군으로부터 사업에 대한 사전 신청을 받아본 결과, 2021년도 신규 사업으로 △농촌중심지활성화 7지구 1천50억원 △기초생활거점 20지구 800억원 △시·군역량강화 18시·군에 31억원 △신활력플러스 9지구 630억원 등 총 1천582억원 규모로 파악됐다. /손병현기자

    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