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성장 둔화 전망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올해 2.2% 경제성장률 전망치 달성이 쉽지 않다며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물가상승률이 이달 마이너스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지만 디플레이션 상태는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 총재는 지난 27일 열린 기자단 워크숍에서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 홍콩 시위와 중동 석유시설 피습 등 지정학적 리스크로 전 세계 성장세 둔화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을 내놨다.

이 총재는 “주요국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더 완화적으로 펴면 세계 경제 둔화 우려도 다소 완화할 수 있다”면서 “무역분쟁, 브렉시트,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불확실성이 커 연내에는 글로벌 경기 흐름이 반등 모멘텀을 찾기 쉽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무역분쟁 등에 투자심리가 위축하고 글로벌 가치 사슬이 약화할 수 있어 세계 경기 둔화 흐름은 더 이어질 것이라고 봤다.

이 총재는 이런 흐름에 영향을 받아 한국 경기도 둔화했다며 “수출과 투자는 감소했고 소비 증가세도 다소 약화했다. 소비심리도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장세에 영향을 미치는 상·하방 요인 가운데 하방 요인이 더 커졌다고 봤다. 이 총재는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 전개 방향은 여전히 가늠하기 어려우며 사우디 원유시설 피격으로 원유 수급, 유가에 대한 불안이 가시지 않고 있다”며 “7월 이후 흐름을 종합해 보면 하방 리스크가 더 크지 않나 싶다”고 우려했다.

앞서 한은은 지난 7월 올해 성장률을 2.2%로, 내년은 2.5%로 전망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