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차 유엔총회 기조 연설서 제안

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유엔과 모든 회원국에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한다”고 말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빈곤퇴치·양질의 교육·기후행동·포용성을 위한 다자주의 노력’을 주제로 유엔총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의 일반토의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개성을 잇는 지역을 평화협력지구로 지정해 남북·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꿔내고, DMZ에 남북에 주재 중인 유엔기구와 평화·생태·문화와 관련한 기구 등이 자리 잡아 평화연구·평화유지(PKO)·군비통제·신뢰구축 활동의 중심지가 된다면 명실공히 국제적인 평화지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DMZ는 동서 250㎞, 남북 4㎞의 거대한 녹색지대”라며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적 공간이지만 역설적으로 그 기간 인간의 발길이 닿지않은 자연 생태계 보고로 변모했고 JSA(공동경비구역), GP(감시초소), 철책선 등 분단의 비극과 평화의 염원이 함께 깃든 상징적인 역사 공간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DMZ는 세계가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의 공동유산”이라며 “남북 간 평화가 구축되면 북한과 공동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DMZ의 평화지대화는 작년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명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에 담겨 있다.

문 대통령이 남북이 이미 합의하고 일부는 진행된 ‘DMZ 평화지대화’를 국제사회에 재차 꺼낸 것은 남북의 의지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유엔을 필두로 한 국제사회가 DMZ에 들어와 평화지대화를 추진한다면 북한의 안전 보장에 도움이 되고 평화프로세스도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있다는 분석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