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연천→김포→파주 이어 ‘의심신고’ 강화도 ‘확진’
정부 역학관계 파악 미흡 상황
6개중점구역 밖서 발생 ‘비상’
남행 저지선 뚫렸나 불안 증폭
국정원 “평안북도 돼지 전멸”
경북도, 파주 출하 군위농장 등
정밀검사·소독, 대비에 안간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잇따르며 ‘남행 저지선’이 무너질 위기다.

경기도 파주(17일·24일)를 시발로 연천(18일), 김포(23일)까지 ASF 확진판정이 릴레이식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4일 강화에서 의심 신고된 돼지농장도 양성으로 판정됐다. ASF가 한강을 넘은 데다, 기존 ‘6개 중점관리구역’ 밖인 강화에서도 확진이 나와 사실상 방역망이 뚫린 셈이다. 강화는 예찰차원에서 조사하다 정밀검사를 거쳐 확진판정이 났다. 김포와 추가로 확진 판정이 난 파주의 경우도 첫 발생 농가를 기준으로 방역대에 속해 있었고 역학관계도 있었지만 정밀 검사를 거쳐 음성 판정을 받아 허술한 방역망과 검사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농민들은 방역 당국이 정확한 감염경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자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게다가 국가정보원이 ‘ASF가 창궐한 북한 평안북도의 돼지가 전멸했다’고 국회에 보고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농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4일 정오부터 48시간 동안 전국에 가축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 전국의 모든 돼지농장, 출입 차량, 사료농장, 도축장 등이 대상이다. 정부는 또 파주시, 연천군, 김포시, 포천시, 동두천시, 철원군 등 정부가 18일 정한 6개 ASF 중점관리지역을 경기도, 강원도, 인천시 전체로 확대했다. 이들 지역은 △경기 북부 △강원 북부 △경기 남부 △강원 남부 등 4대 권역으로 분할돼 앞으로 3주 동안 돼지와 가축 분뇨 등을 권역 내부에서만 이동이 가능하다.

문제는 정부가 아직도 정확한 역학관계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8일 두 번째로 ASF 확진 판정을 받은 연천군을 비롯해 김포, 파주 농가 모두 최초 ASF 발생을 신고한 파주 농가와 ‘차량 역학’ 관계가 있는 것으로 뒤늦게 파악됐다. 차량 역학은 사료나 분뇨를 실어 나르는 차량이 여러 농가를 출입하면서 바이러스를 전파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조사를 말한다.

파주 2차 발병 농장의 경우엔 ASF가 처음으로 발생한 파주 1차 농장의 분뇨 수거 차량이 지난 6일 드나들어 역학관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김포 발생 농장과 같은 날 확진된 파주 2차 발생 농장을 대상으로 지난 19∼22일 혈청검사를 했다. 파주 2차 발생농장은 돼지 2천300여 마리 중 어미돼지와 육성돼지 17마리 혈액을 채취해 혈청 검사를 했으나 항원이 검출되지 않았다. 하지만 23일 어미돼지 4마리가 유산하고 이 중 1마리가 폐사해 의심 신고가 이뤄졌으며 정밀검사에서 이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 김포 확진 농장에 경우에도 앞서 실시한 정밀 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다.

경북도는 이들 농장과 역학 관계에 있는 도내 농가를 비롯해 도축장 출하 돼지를 상대로 벌인 정밀 검사 결과가 모두 ‘음성’으로 나왔지만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도는 우선 최근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 농장에 돼지를 출하한 군위의 한 농장에 대해 소독을 강화하고 정밀진단검사에 들어갔다. 군위 농장이 이날 ASF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 농장에 지난 9일 모돈 후보 돼지 11마리를 차량에 실어 보냈다. 이 농장은 돼지 7천여마리를 키우고 있다. 도는 이 같은 역학관계를 확인하고 해당 농장에 소독을 강화했다. 또 해당 농장 돼지에 대한 정밀진단검사에 들어갔으며 잠복 기간을 고려해 오는 30일까지 이동을 통제했다. 특히 도는 앞서 확진을 받은 농가들이 최초 발생 농가와 역학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도내 양돈 밀집 사육 단지 6곳(안동 2, 경산, 칠곡, 성주, 고령)에 통제초소를 운영하고 있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