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농촌지역의 조그마한 중학교가 전국음악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

상주 화령중학교(교장 이성희) 윈드오케스트라는 최근 경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제69회 개천예술제 전국음악경연대회에 출전해 중등부 최우수상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사진>

재작년 춘천에서 개최된 전국관악경연대회 금상, 작년 개천예술제 대상 수상에 이어 3년 연속 이어지는 성과다.

전교생 46명으로 구성된 단원들은 발군의 연주 실력을 발휘해 경연장을 찾은 관객과 음악 관계자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했다. 중등부 최우수상의 영광을 안기까지는 지휘봉을 잡은 김남진 교사를 비롯한 강사들의 열정적인 지도와 윈드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지칠줄 모르는 연습이 있었다.

화령중 윈드오케스트라는 창단 5년째인 올해, 방과후학교 활동, 창체동아리활동, 방학캠프, 1인 1악기프로그램 등의 운영을 통해 악기 연주 능력을 끊임없이 갈고 닦아왔다.

2014년 7월 교육부 지정 농어촌 거점별 우수중학교로 선정돼 충분한 예산을 지원받아 오던 윈드오케스트라는 2018년부터 지원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상주시와 도교육청 및 상주교육지원청의 지원에 힘입어 희망의 불씨를 살렸다.

이성희 화령중학교장은 “지금까지 학생 중심의 문화예술 동아리 활성화와 함께 1인 1악기 연주를 가능하게 하는 차별화된 감성·인성교육, 작은학교살리기 운동 등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고 전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