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코 “임추위 심사 1순위
조직결속·경영혁신 적임 판단”
일각 “대구시 내정설 사실로”

서장은 사장
엑스코는 23일 주주총회를 열고 서장은 전 총영사를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임기는 3년이다. 엑스코 측은 “제2전시장 개관과 2021년 세계가스총회 개최라는 대변혁기에 어느 때보다도 조직 내부결속과 경영혁신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인물로 종합적인 리더십을 가진 신임 서 사장을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앞서 엑스코는 “지난 9일 열린 임원추천위원회에서 그동안 대내외에서 엑스코에 대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온 조직 내부 안정과 대내외 신뢰회복을 통한 경영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변화된 리더십을 갖춘 후보자를 선정하기 위해 심사했다”면서 서장은 신임 사장을 1순위로 대표이사 사장 후보로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포항 출신의 신임 서장은 엑스코 사장은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나와 중앙대학교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클라우드나인 부사장과 (주)한국바이오비료 이사 등 기업 경영전문가로 활동했으며, 서울시 정무조정실장과 정무부시장으로 재직한 바 있다. 이후 주히로시마 대한민국 총영사관 총영사를 지내기도 했다.

하지만 서장은 신임 사장의 선임이 일각에서 제기된 ‘대구시 내정설’을 뒷받침한다는 점에서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그동안 엑스코는 지난 8월부터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류심사와 면접 등의 공모절차를 진행했다. 다만, 엑스코 주변에서는 “서류 접수가 마감되기도 전에 서장은 전 총영사가 내정됐다”는 이야기가 파다하게 퍼졌다. 이 과정에서 엑스코 측은 “사장 선임 절차를 공개할 수 없다”며 내정설을 부인했다.

한 관계자는 “엑스코는 대구시가 80% 이상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7명 가운데 4명이 엑스코 이사와 대구시 담당 국장”이라면서 “대구시가 지정한 인사가 신임 사장이 되는 것이 정해진 수순”이라고 말했다. 엑스코 사장 공모에 지원했던 한 인사는 “전시컨벤션 관련 경력이 없는 사람이 면접까지 올라간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